Curl error: Could not resolve: clients1.google.com (Could not contact DNS servers)
패션 사칼라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교육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0일 서울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회의실에서 2025년도 기초연구 사업에 대한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기 위한 간담회를 공동으로 개최했다.
간담회는 전국자연과학대학장협의회 등 연구 현장 대표 단체의 연구자 20여명과 기초연구 담당 주요 부처인 교육부·과기정통부가 참석해 지난달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에서 심의·확정된 '2025년도 국가 연구개발(R&D) 사업 예산 배분·조정안'을 바탕으로 내년 기초연구 사업 방향성을 공유했다.
내년도 R&D 사업 예산 배분·조정안에 따르면 기초연구 예산은 약 2조9400억원으로 역대 최대 규모 편성이 이뤄진 상태다.새로운 분야의 과감한 연구를 지원하는 '개척·돌파형 연구'를 신설하고,패션 사칼라소규모이지만 수월성 높은 연구를 지원하는 '창의연구'도 대폭 확대됐다.
대학연구소 중 혁신적인 연구성과를 창출하는 우수 대학연구소를 선정해 국가 대표 연구소로 육성하는 '국가연구소(NRL2.0)' 사업도 신설되며,패션 사칼라대학연구소의 지역 특화 분야 관련 연구 과제 및 기초과학,패션 사칼라보호·융합연구 수행,전문 연구 인력양성 등을 지원하는 '글로컬랩' 사업도 추진된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내년도 기초연구 사업 방향성에 대한 공유 이후 학문후속세대 양성,연구 장비 구축 및 기초연구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현장 의견 수렴이 이뤄졌다.
이 자리에서 논의된 의견은 향후 2025년 예산 세부 편성 및 사업 계획을 수립하는 데에 반영할 예정이다.
황판식 과기정통부 연구개발정책실장은 “글로벌 수준의 기초연구 역량을 확보하고,패션 사칼라예측 가능한 지원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양 부처가 어느 때보다도 긴밀하게 협업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연구 현장과 소통을 통해 연구자들이 세계 최고·최초에 계속해서 도전할 수 있는 연구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