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l error: Could not resolve: clients1.google.com (Could not contact DNS servers)
깃 프로필 꾸미기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파이낸셜뉴스]1년 안에 집을 사겠다는 사람이 10명 중 6명인 것으로 나타났다.대출금리 부담이 줄어들고 매매가격이 오르면서 실수요자의 내집마련 수요가 강해진 것으로 풀이된다.
1일 직방에 따르면 전체 865명이 조사에 참여해 이중 64.9%가 올해 하반기와 내년 상반기에 주택을 매입할 계획이‘있다’고 응답했다.이 결과는 지난해 11월에 주택 매입 의사가 있다고 응답한 64.3%에 비해 0.6%p 상승한 결과다.내집마련 수요가 더 커진 셈이다.
주택을 매입하려는 이유는‘전월세에서 자가로 내집마련’이 44.7%로 가장 많았다.이어 △거주 지역 이동(18.9%) △면적 확대,축소 이동(15.0%) △시세 차익 등 투자 목적(11.1%) 순으로 나타났다.전반적으로 실수요 매입의향이 많은 가운데‘시세 차익’등 투자 목적 의향이 지난해 11월 조사와 비교해 2.4%p 늘어났다.
주택 매입 계획이 없다고 답한 응답자는‘주택 가격이 너무 비싸서’가 31.6%로 가장 많았다.△향후 가격이 하락할 것 같아서(22.0%) △거주,깃 프로필 꾸미기보유 주택이 있고 추가 매입 의사가 없어서(21.4%) △대출 금리 인상 부담이 커서(10.2%) 등 순으로 나타났다.지난해 11월 응답에서는‘거주,깃 프로필 꾸미기보유 주택이 있고 추가 매입 의사가 없어서’가 30.0%로 가장 많았다.
반면 집을 팔겠다는 사람은 줄었다.올 하반기와 내년 상반기에 주택 매도 계획이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전체 응답자 중 42.1%가‘있다’고 응답했다.지난 11월에 조사한 결과보다 1.7%p 감소했다.실수요자들의 매매전환에 대한 매수세와 가격회복을 기대하며 매도타이밍을 늦추는 수요자들이 늘어난 결과로 분석된다.
부동산 업계는 매매 수요는 수도권을 중심으로 움직이고 있다고 봤다.현재 아파트값은 서울 및 수도권 일부만 상승세를 보이는 국지적 양상이기 때문이다.반면 수도권 외곽이나 지방 일부지역은 매수세가 적고,깃 프로필 꾸미기공급물량이 하반기에도 이어질 전망으로 서울 아파트값과 다른 양상이 예상된다.
김은선 직방 빅데이터실 리드는 “금리 인하와 저리대출 등 여파로 대출 이자비용 부담이 감소했고,깃 프로필 꾸미기전세가격이 계속해서 상승함에 따라 실수요자의 매매전환 수요 등이 몰리며 매수세가 커졌다”며 “서울 및 수도권 일부지역의 공급감소 불안감이 매수세를 자극하며 거래 및 가격 상승을 이끌고 있다”고 말했다.이어 “단기 공급감소가 해소될 여력이 적고 서울 아파트값은 한강변이나 도심 역세권,깃 프로필 꾸미기신축 등 선호단지에 쏠리면서 평균 거래가격이 계속해서 오를 전망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