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l error: Could not resolve: clients1.google.com (Could not contact DNS servers)
우루과이 랭킹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8800세대 규모…주택공급 활성화 위해 최초 추진
11월 제안서 접수…우선협상대상자와 연내 계약
[서울=뉴시스]이연희 기자 =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평택 고덕신도시에 14개 블록 8800세대 규모로 토지공급과 민간참여 공공주택건설사업을 합친 '패키지형 공모사업'을 최초로 추진한다.
LH는 평택 고덕국제화신도시에서 이 같은 내용의 패키지형 공모 시범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15일 밝혔다.
패키지형 공모사업은 토지공급과 민간참여 공공주택건설사업 공모를 결합한 형태다.민간사업자가 토지 매매계약 시 계약금과 담보물을 제출해 민간분양사업을 시행한 뒤 추후 분양대금과 공공주택건설공사의 기성금으로 토지비를 납부하는 방식이다.국토교통부는 지난 3월 민간 주택공급 활성화를 위해 패키지형 공모사업을 최초로 추진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민간에 매각하는 토지공급은 8개 블록 약 5400세대,우루과이 랭킹공공주택을 건설하는 민간참여사업은 6개 블록 약 3400세대로 총 14개 블록 8800세대다.공모단위는 3개로 나뉜다.사업비 규모는 토지공급가격 약 1조원과 민간참여사업비 약 1조원을 합해 총 2조원 규모다.
패키지 공모사업을 통해 매각된 토지는 사용시기를 앞당겨 추진된다.따라서 주택공급 시기가 기존 방식보다 약 2년 단축된다.고덕국제화신도시는 GTX A·C노선 연장과 삼성전자 평택캠퍼스 등 배후 수요를 갖춘 입지다.LH는 즉시 공급가능한 주택용지가 많기 때문에 주택공급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LH는 "주택 공급물량 부족이 우려되는 시장 상황에서 민간참여사업의 조기 시행 등으로 공공주택의 안정적 공급을 추진한다"며 "패키지형 공모사업이 위축된 민간의 주택공급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LH는 이날 사전공고를 시작으로 이달 말 본 공고 예정이다.8월 말 사업 신청서를 접수받은 뒤 11월 본격적으로 사업제안서 접수와 평가를 진행한다.LH는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해 연내 계약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한준 LH 사장은 "패키지형 공모사업이 민간·공공주택의 공급 활성화를 선도하는 새로운 사업모델로 정착될 수 있도록 시범사업의 성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