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l error: Could not resolve: clients1.google.com (Could not contact DNS servers)
로또 걸리는 꿈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여행일정 바꿔 경비 최소화…"최대한 절약" 짠물예산 '집캉스'
저가 항공·집콕…여름휴가 예상비용 1위 응답 '20만∼40만원'
[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이미령 기자 = 서울에 사는 직장인 이모(29)씨는 휴가철을 맞아 국내 여행을 가려다 포기하고 결국 집에 머물기로 했다.
애초에는 항공권에 숙박비까지 1인당 최소 100만원 이상 드는 해외여행이 부담스러워 국내 여행을 고려했다.하지만 국내 휴가철 여행지 물가 역시 만만치 않다는 사실을 깨닫고 마음을 접었다고 한다.
그는 "월급은 그대로인데 물가가 너무 올라서 생활비 지출도 부담이고,로또 걸리는 꿈내릴 줄 알았던 전세 대출 금리마저 그대로"라며 "경제 사정을 고려하면 마땅히 갈 곳이 없어서 최대한 절약하고 다음 휴가철을 기약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쉬이 꺾이지 않는 고물가·고금리 여파에 여름휴가를 미루거나 아예 포기하는 직장인들이 속출하고 있다.
통계청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2.7%로 전월(2.9%)보다 둔화했지만,누적된 고물가로 체감물가 부담은 여전히 큰 상황이다.
중학생 딸,로또 걸리는 꿈초등학생 아들을 둔 주모(48)씨는 다가올 휴가 기간 집에 머물며 운동도 하면서 책을 읽고 영화를 볼 예정이다.아이들 교육에 드는 돈이 대폭 늘어나 예전처럼 호텔에 머물며 바캉스를 즐기는 것이 사치스럽게 느껴졌다고 한다.
아이들이 학원을 빠지는 것도 신경 쓰여 여행지 물가가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수기까지 기다렸다가 주말에 짧게 가족 여행을 다녀올 생각이다.
(서울=연합뉴스) 류효림 기자 = 고물가로 '런치플레이션'(점심값 인플레이션)에 시달리는 직장인들이 늘면서 식당보다 가격이 저렴한 인근 대형마트 김밥이나 샌드위치를 찾는 발길이 많아지고 있다.7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지난 1∼5월 이마트의 김밥,샌드위치 등 간편식사류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2% 증가했다.사진은 이날 서울 영등포구 이마트 영등포점에 간편식 판매대 모습.2024.6.7
세종에 사는 직장인 이모(32)씨는 "요즘 유명 관광지에선 괜찮은 식사를 하려면 한 끼에 2만∼3만원은 거뜬히 나가고,로또 걸리는 꿈네 식구가 2박3일만 보내고 와도 예산이 100만원은 훌쩍 넘어간다"며 "돈을 아껴서 겨울 휴가 때 동남아처럼 물가가 낮은 나라에 여행가는 방식으로 '선택과 집중'을 하는 게 나을 것 같다"고 쓴웃음을 지었다.
미리 계획한 여행 일정을 변경하거나 예산을 줄여 경비 부담을 최소화하겠단 이들도 있다.
직장인 안모(28)씨는 "올여름 친구들과 몽골 여행을 가기로 했는데 당초 계획이었던 국적기 말고 저가 항공사로 가자고 친구들을 설득하는 중"이라며 "왕복 푯값만 20만원 넘게 차이가 나는데,로또 걸리는 꿈요즘 물가를 고려하면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라고 전했다.
데이터 컨설팅 전문업체 피앰아이가 이달 전국 20∼69세 남녀 3천명을 대상으로 '올해 여름휴가 비용으로 얼마를 예상하느냐'고 묻자 "1인당 20만∼40만원"이라는 응답이 22.1%로 가장 많았다.
작년 같은 조사에서는 "1인당 40만∼60만원"이라는 응답이 25%로 가장 많았던 것을 고려하면 올해는 작년에 비해 낮은 예산을 염두에 두는 비중이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고 업체는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