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l error: Could not resolve: clients1.google.com (Could not contact DNS servers)
지브롤터 대 네덜란드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넥슨,한국소비자원 3~6% 보상 권고 수용
11억 보상 권고.넥슨 "전체 이용자에 보상"
대상자 최대 80만 명,지브롤터 대 네덜란드보상액 200억 넘을 듯
한국소비자원이 확률형 아이템 사기를 당한‘메이플 용사(이용자)’에게 현금으로 환급 가능한 넥슨 캐시로 약 11억 원을 보상하라고 넥슨에 권고했다.넥슨은 이를 바로 수용,이에 더해 전체 이용자에게 보상하겠다고 밝혔다.2007년 소비자 집단분쟁조정 제도가 도입된 후 최대 규모의 분쟁 해결 사례가 될 전망이다.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분조위)는 메이플스토리 게임 이용자 5,674명에게 레드큐브 사용액의 3.1%,블랙큐브 사용액의 6.6%를 각각 넥슨 캐시로 돌려주라는 결정을 내렸다고 14일 밝혔다.총 5,773명이 분쟁조정을 신청했는데,이 가운데 아이템 사용 여부가 확인된 이용자들에게 현금으로 바꿀 수 있는 게임 캐시로 보상하라는 결정이 나온 것이다.분조위는 넥슨이‘전액 보상’의지를 밝히고 있는 점,앞서 2021년 5월 내부 캐시로 자체 보상한 점 등을 고려해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앞서 넥슨은 아이템 나올 확률이 사실상 0%나 다름없는데 이를 감춘 혐의로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116억 원이 넘는 과징금 처분을 받았다.이후 정부는 소비자 피해를 구제하기 위해 분쟁조정 절차에 돌입,지브롤터 대 네덜란드약 4개월 만에 조정안이 나왔다.
넥슨은 소비자원의 결정을 즉각 수용했다.넥슨은 입장문을 통해 "권고안을 존중하고 성실히 따르겠다"며 "중재를 신청한 이용자뿐 아니라 (큐브 아이템) 사용 이력이 있는 전체 이용자도 동일한 기준을 적용,지브롤터 대 네덜란드이용자 권리 보호를 위해 책임 있는 자세로 임하겠다"고 밝혔다.넥슨은 조정 결정문을 수령 후 구체적인 보상 계획 등을 이용자에게 알리겠다고도 덧붙였다.넥슨에 따르면 전체 이용자 약 80만 명에게 보상할 경우,보상액은 217억 원에 달한다.신청인별 보상금액은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