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l error: Could not resolve: clients1.google.com (Could not contact DNS servers)
프로야구 컴투스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장애인 보호기관에 AI 기반 발달장애인 행동 분석 서비스 시범 도입
SKT 영상 빅데이터 및 비전 AI 기반 플랫폼으로 도전적 행동 완화 지원
[서울=뉴시스]심지혜 기자 = SK텔레콤은 인공지능(AI) 기술로 발달장애인의 도전적 행동 패턴을 분석하고 데이터화하는 행동 분석 ESG 서비스를 경기도 발달장애지원센터 산하 3개 기관에서 시범 운영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시범 운영하는 AI 기반 행동 분석 서비스는 SK텔레콤의 딥러닝 기반 비전(Vision) AI 기술과 포커스 H&S의 영상관제 솔루션을 활용한다.발달장애인들의 도전적 행동을 분석하고,이를 행동전문가들에게 제공하여 도전적 행동에 대한 해결책을 제공할 수 있도록 돕는다.
SK텔레콤은 AI 기반 행동 분석 기술을 활용하면 자해,쓰러짐,프로야구 컴투스배회,달리기,점프,발차기,주먹질,밀고당기기,프로야구 컴투스눕기 등 총 9가지 발달장애인의 도전적 행동을 자동으로 인식하고 해당 행동에 대한 빈도수 및 행동 패턴 등의 데이터를 생성하고 기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경기도는 AI 발달장애인 케어 서비스를 통해 AI행동분석 서비스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발달장애인의 도전적 행동에 대한 AI 돌봄 서비스의 효과성을 분석할 예정이다.
SK텔레콤은 발달장애인 돌봄 데이터에 기반한 중재 계획을 세워 복지 현장에 있는 전문가들과 협업하는 등 다양한 방향으로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AI 발달장애인 케어서비스는 안산시장애인복지관,행복한길장애인주간보호센터,의왕시장애인주간보호시설 등 3곳에서 운영한다.
SK텔레콤은 지난 2021년 서울대학교병원과 비전 AI 기반 발달장애 조기진단 및 도전적행동 치료를 위한 기술 개발을 시작으로,지난해 4월 영유아 자폐스펙트럼장애 조기 진단을 위한 AI 리빙랩을 구축했다.
같은해 11월부터는 서울시와 종로·도봉발달장애인평생교육센터에서 발달장애 AI돌봄 사업을 시범 운영하는 등 현재까지 총 8곳의 발달장애인 AI돌봄 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강세원 강세원 SK텔레콤 ESG추진 담당은 "민관협력을 통해 발달장애인 돌봄 분야에 Vision AI 기술을 접목해 ESG 서비스를 혁신하고 있다"며 "발달장애인과 가족,돌봄 관계자 모두가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SK텔레콤은 AI 기반 ESG 서비스를 지속 고도화하며 다양한 영역으로 확대 적용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