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알 소시에다드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이날 오전 남대문서 교통과장 브리핑
"부상자이기 때문에 진술 어려워"
[서울=뉴시스] 조성하 이수정 기자 = 9명이 사망한 '시청역 역주행 사고'를 수사 중인 경찰이 운전자의 차량 급발진 주장에 대해 "운전자가 '자기 책임은 없다'라고 말하고 싶어서 그런 것 아니겠나"라고 지적했다.
정용우 남대문경찰서 교통과장은 2일 서울 남대문경찰서 소회의실 브리핑에서 급발진일 경우 운전자에 적용되는 혐의가 달라질 수 있냐는 질문에 "급발진이라고 해서 적용되는 혐의가 달라지진 않는다"고 밝혔다.
정 과장은 또 "나중에 급발진을 주장한다면,그 부분에 대해 수사가 진행 중이기에 결과에 따라서 처리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와 함께 "현재까지는 피의자의 진술일 뿐"이라며 "관련해서는 전반적으로 수사를 진행할 계획이다.(운전자) 차량에 대해서도 국과수에 감정을 의뢰할 예정이고,레알 소시에다드그 부분(피의자가 주장하는 급발진 부분)까지 전체적으로 수사 대상에 놓고 진행하겠다"라고 덧붙였다.
다음은 정 과장과의 일문일답.
-가해자 진술은 받았나.
"그 부분은 (가해자 부상으로) 아직도 정식적으로 진술할 수 없는 상황이다.정식적으론 서면 진술 등 진술을 받지 않았다"
-피의자가 60대 운전기사라는 얘기가 있다.
"언론에서는 연령대 추측 등 여러가지 보도 나오는데 저희들이 말할 수 있는 건 60대 후반,그렇게만 말씀드릴 수 있다.아직 수사 중이기에 직업은 아직 밝힐 수 없다."
-운전자가 이전에 교통사고 등 사고를 낸 이력이 있나.
"사고이력은 확인 못 했다.나중에 말씀드리겠다.개인 사고 이력은 개인신상정보다.지금은 저희들이 확보한 폐쇄회로(CC) TV,레알 소시에다드블랙박스 영상을 분석한다든지 나중에 (피의자) 신병을 어떻게 할 것인지 결정하고 사고원인을 일차적으로 분명히 밝히는 게 중요하다."
-음주·마약 검사는 진행하셨나.
"현장에서 음주 감지 검사를 했다.간이 마약 검사도 진행해서 음성이 나왔다."
-차량에 대해서는 국립과학수사연구원 감정 의뢰를 하신 상태인가.
"어제 야간에 증거 보존을 위해 이동시켰고,비가 오는데 오늘 이동시키는 게 맞을지 확인해 보고 오늘 중으로 이동시키려고 계획 중이다."
-고령인 부분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고 있나.
"고령운전자라고 해서 통상 나이하고 고령이라는 게 맞는 경우는,레알 소시에다드나이가 많다고 그분이 운전능력이 떨어진다고 보긴 힘들어 단적으로 답변드리기 힘들다."
-가해자가 급발진이라고 주장하고 있는 근거가 있나.
"현재까지는 피의자의 진술일 뿐이다.관련해서는 전반적으로 수사를 진행할 계획이다.(피의자) 차량에 대해서도 국과수에 감정을 의뢰할 예정이고,그 부분(피의자가 주장하는 급발진 부분)까지 전체적으로 수사 대상에 놓고 진행하겠다."
-가해자가 급발진 말고 진술한 내용이 있나.
"정식적으로 (경찰) 조사관들한테 급발진 등과 관련해 진술한 내용은 없다.누가 들었는지 모르겠는데 공식 입장 전달은 이르다."
-운전자가 급발진을 주장하고 있는데,급발진일 경우 적용되는 혐의가 무엇인가.
"급발진이라고 해서 적용되는 혐의가 달라지진 않는다.운전자가 '자기 책임은 없다'라고 말하고 싶어서 그런 것 아니겠는가.그 부분은 나중에 급발진을 주장한다면 그 부분에 대해 수사가 진행 중이기에 결과에 따라서 처리할 것이다."
-사건 당일 운전자는 체포가 됐나.
"신병 확보를 했다고 말씀드리겠다.그분은 환자(부상자)이기 때문에 긴급체포하지는 않았다."
-차량의 주행 속도는 어떻게 됐나.
"구체적으로 나중에 확인해 봐야 안다."
-운전자가 처음에 보행자를 먼저 쳤나,차를 치고 나서 보행자를 쳤나.
"블랙박스나 CCTV 분석을 다하고 난 다음에 나올 내용이다."
-그럼 혹시 BMW와 소나타 차량 중 어떤 차량과 먼저 추돌했는지도 확인 중인가.
"그런 것도 영상을 확보해서 분석하는 거다.그래야지 공식적으로 사건 진행 상황이나 결과가 나왔다고 할 수 있다.아직 영상 분석을 안 했는데 답변드리기가 어렵다."
-차량 주행 속도는 분석이 필요할 것 같다.
"저희가 아직 사고 수습만 하고 수사를 진행하지 않은 상황이다.정보 수집 단계라 맞춰봐야 된다.어디서부터 가속됐고 이런 것을 설명드리는 것은 현시점으로도 맞지 않는다."
-운전자 진술 확보 안 했다고 했는데 인근 상인 등 목격자 진술 확보했나.
"저희들이 목격자 진술을 받진 못했다."
-동승자에 대한 조사는 이뤄졌나.
"동승자 부분에 대해서는 최대한 조사가 빠르게 잘 진행되고 있다고 말씀드린다."
레알 소시에다드 - 2024년 메이저사이트 목록
레알 소시에다드 - 2024년 최고의 온라인 슬롯:그는 이어 "지금 초단시간 노동자 보호에 관한 법을 준비하고 있다.
레알 소시에다드,'백운호수 푸르지오 숲속의 아침'은 문 회장이 오래전부터 구상해온 노인과 젊은 세대 등이 함께 살 수 있는 '3세대 동거 실버타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