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볼루션 꽁 머니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 앵커▶
중국에는 '996문화'라는 표현이 있습니다.
오전 9시부터 저녁 9시까지 주 6일을 일한다는 의미인데요.
이렇게 일에 지친 중국 직장인들이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최근 'SNS 놀이'에 빠지고 있다고 합니다.
어떤 내용인지,베이징에서 이유경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 리포트▶
['노동자무곡']
"직장인들이 차는 시계는 엑셀,직장인들이 입는 티는 PPT,직장인의 도리는 '알겠습니다'"
최근 중국 SNS에서 인기를 끈 곡입니다.
청춘을 다룬 유명 가요를 패러디한 이 곡은 엑셀,PPT 등 업무 용어에 음운을 맞춰 직장인의 고충을 풍자했습니다.
중국 네티즌들은 "업무 단톡방이 103개다","소는 봄에만 일하고 노동자는 일 년 내내 일한다" 며 공감했고,에볼루션 꽁 머니좋아요 수 590만 개,공유 수는 1천 220만 건을 넘겼습니다.
996 근무,에볼루션 꽁 머니아침 9시부터 저녁 9시까지 주6회 일하는 문화 속에서 과로에 시달리는 중국 직장인들은 SNS 놀이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있습니다.
'역겨운 출근 복장'이라며 잠옷 같은 부적합한 옷을 입고 출근하는 게 유행하기도 하고,'걱정하다'라는 단어와 발음이 같은 '초록 바나나'를 사무실 책상에 키우기도 합니다.
"직장인에게 꼭 필요한 사무실 용품입니다.바나나가 멈춰있는 상태로 노랗게 변하는 것입니다."
바나나가 노랗게 익고 성숙해지는 것처럼 걱정을 극복하고 이겨내자는 의미를 담은 것입니다.
그 와중에 중국 최대 포털사이트 바이두의 부사장은 직원들이 주말에도 쉬면 안 된다며 초과 근무를 옹호하는 발언을 했다가 큰 반발을 사기도 했습니다.
[취징/바이두 전 홍보 부사장]
"난 당신 시어머니도,엄마도 아녜요.돌아가려면 가세요,대신 승진이랑 월급 인상 때 나를 찾아오지 마시고…"
결국 바이두의 주식이 폭락해 시가총액 1조 원 넘는 돈이 증발했고,문제의 부사장은 사직했습니다.
중국의 최대 쇼핑앱인 징둥닷컴에서도 새벽 1시까지 야근한 직원을 다음날 해고했다가 논란이 됐습니다.
박봉과 과로가 일상이 된 중국 노동자들에게 SNS가 불만을 해소할 분출구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베이징에서 MBC뉴스 이유경입니다.
영상편집: 김창규 / 영상출처: 도우인,웨이보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 카카오톡 @mbc제보
에볼루션 꽁 머니 - 2024년 최고의 라이브 배팅 사이트
에볼루션 꽁 머니 - 2024년 메이저사이트 목록:com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구독신청:02)3701-5555)]
에볼루션 꽁 머니,모두가 엔비디아를 화나게 할까 봐 두려워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