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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스타 세계 3대 게임쇼 육성 및 콘솔 게임 경쟁력 강화 전략 발표정부가 콘텐츠 산업 진흥을 위한 세부 전략을 공개하고 그 일환으로 지스타와 콘솔게임 지원을 예고했다.

정부는 18일 오후 판교 엘에이치 기업성장센터에서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제8차 콘텐츠산업진흥위원회’를 열고 '한국경제의 새로운 경제 성장엔진,케이-콘텐츠 글로벌 4대 강국 도약전략'을 발표했다.

콘텐츠산업진흥위원회는 콘텐츠산업진흥법에 근거,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문체부(간사)와 기재부 등 13개 관계부처 장관과 민간 위촉위원 등이 참여하는 콘텐츠산업 정책 분야 최고 의사결정 기구이다.

문체부 전병극 제1차관콘텐츠산업진흥위원회 사전 브리핑
이번 8차 회의에서는 ▲케이-콘텐츠 국가전략산업화 ▲콘텐츠 기업 성장 ▲세계(글로벌) 주류문화 도약 ▲콘텐츠 핵심 장르 집중지원 등을 중심으로 한‘케이-콘텐츠 글로벌 4대 강국 도약전략’을 논의했다.

정부는 지스타를 세계 3대 게임쇼로 도약시키고,콘솔 게임 분야에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다양한 지원책을 발표했다.

정부는 연간 20만 명이 방문하는 지스타를 세계 3대 게임쇼로 도약시키기 위해 민관 협력을 강화하고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할 계획이다.이를 위해 e스포츠 대회와 케이팝 공연 등 다양한 부대 행사를 추가하고,게임 기기 및 연관 산업까지 전시 분야를 확대할 예정이다.

한국 게임 산업의 취약 분야인 콘솔 게임을 집중 육성하기 위한 정부의 지원도 강화된다.마이크로소프트,소니,laa닌텐도 등 세계적인 콘솔 플랫폼사와 협력하여 우수한 콘솔 게임을 발굴한다.

또한 이를 홍보하는 체계적인 지원 시스템을 구축하고 긴 제작 기간과 높은 제작비용이 요구되는 콘솔 게임의 특성을 고려하여 다년도 제작 지원 등 맞춤형 지원을 제공한다.

전병극 제1차관 콘텐츠산업진흥위원회 사전 브리핑

이와 함께 K-콘텐츠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복합문화단지를 조성하고 콘텐츠 기업,대학,연구소가 모여 끊임없이 콘텐츠를 생산하고 유통하는 공간으로 가꾼다.

정부는 4대 전략,7대 지구,10대 핵심사업을 추진하며,2035년까지 K-콘텐츠 복합문화단지를 대표 명소로 육성할 예정이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2027년까지 총 5조 원 규모의 콘텐츠 정책금융을 공급하고,모태펀드 문화계정과 케이-콘텐츠·미디어 전략펀드 등을 운영해 콘텐츠 기업의 자금난 해소와 성장을 지원한다.

콘텐츠 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연구개발과 지적재산(IP) 투자를 강화하고,laa중소·지역 콘텐츠 기업을 육성하기 위한 법·제도를 개선할 것이라는 방침도 눈길을 끌었다.이를 통해 콘텐츠 기업이 제작비 절감과 규제 혁신을 통해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공정·상생 생태계를 구축하여 콘텐츠 산업 전반의 발전을 도모한다.

더불어 K-콘텐츠의 글로벌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국제 축제와 행사를 개최할 계획이다.지스타 외에도 세계 웹툰 축제,케이-뮤직 페스티벌 등을 통해 전 세계 팬들이 한국을 방문하도록 유도한다.

또한,laa콘텐츠 비즈니스센터와 기업지원센터를 확대하여 콘텐츠 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고,K-박람회를 통해 콘텐츠와 연관 산업의 동반 해외 진출을 촉진한다.

정부는 이러한 전략을 통해 K-콘텐츠가 글로벌 4대 강국으로 도약하고,한국 경제의 새로운 성장 엔진으로 자리잡겠다는 방침이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laa콘텐츠 산업은 역대 최고치의 수출액 및 매출액 달성과 넷플릭스 등 세계 유명 기업의 투자 약속을 받는 등 많은 성과가 있었다”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아직 여전히 많은 콘텐츠 기업들이 자금난으로 중견기업 도약의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성장 정체에 대한 위기감 역시 확산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이어서 “콘텐츠 산업이 한국경제의 새로운 성장엔진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해 국가적 지원전략과 지원체계를 구축해야 한다"라며 “콘텐츠 산업이 세계 4대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정부와 기업,플랫폼과 창작자 등 콘텐츠 산업의 주요 플레이어들 간의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다”라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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