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l error: Could not resolve: clients1.google.com (Could not contact DNS servers)
파야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우주항공청장,파야룩셈부르크 부총리와 면담[이데일리 강민구 기자] 윤영빈 우주항공청장이 3일 그랜드 하얏트 서울에서 자비에 베텔(Xavier Bettel) 룩셈부르크 부총리 겸 외교부 장관과 만나 양국 간 우주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윤영빈 청장은 면담자리에서 우주청이 국가 우주항공 정책과 연구개발(R&D)을 총괄하는 전담기관이라고 설명했다.그러면서 지난 2022년 미래 우주경제 로드맵 발표에 따른 달·화성 탐사 내용을 소개하며 양국 간 긴밀한 협력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특히 윤 청장은 지난 2022년 11월 양국 간 체결된 우주협력에 대한 양해 각서를 언급하며,우주항공청과 룩셈부르크 우주항공청 간 실무협의체 운영,파야심포지엄 개최 등을 통해 실질적으로 협력하자고 제안했다.
이 밖에 우주자원 탐사,파야위성 개발·활용 등 양국 간 우주 산업체 교류를 확대하고,우주기업 판로 확대를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룩셈부르크에서 주최하는‘우주자원 주간(Space Resources Week)’에 우주항공청의 참여 의지도 밝혔다.
윤 청장은 “양국이 우주 분야에서 보유한 각자의 강점을 바탕으로 우주 정책 공유,산업체 간 교류 확대 등을 통해 뉴스페이스 시대를 견인하자”며 “양국 모두 아르테미스 약정 서명국인 만큼 룩셈부르크와 건설적인 협력관계 구축을 기대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