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머스 웨스트 햄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이종수 그린리소스 대표 인터뷰
"초고밀도 코팅으로 반도체 미세선폭화에 대응"
"세계 최고 수준 기술 자부"
최근 반도체 장비업계에서는 부품 내식성을 높이려는 수요가 늘고 있다.반도체 회로가 미세선폭화되면서 식각 과정에서 미세입자가 많이 발생해 부품 부식도도 높아지고 있어서다.
코스닥시장 사장사인 그린리소스는 반도체 식각 장비 부품을 코팅하는 업체다.부품 코팅에 쓰이는 소재인 산화이트륨을 2013년 최초로 국산화한 이력이 있다.14일 이종수 그린리소스 대표는 "우리는 코팅 소재 개발부터 코팅 장비 설계까지 직접한다"며 "다른 업체들보다 기술력이 좋은 이유"라고 말했다.
회사가 최근 강조하고 있는 기술은 회로 선폭 10나노미터(㎚) 이하의 초소형 반도체 공정에 들어가는 초고밀도 코팅 기술이다.이 대표는 "10㎚ 이하 파운더리 공정에서는 우리 회사의 초고밀도 코팅 기술이 세계 최고 수준으로 평가받는다"며 "이 분야에서는 경쟁자가 없다"고 평가했다.2021년에는 삼성전자로부터 양산테스트 승인도 받았다.
이 대표는 후발주자가 초고밀도 코팅 시장에 진입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란 점도 언급했다.그는 "반도체 제조업은 생산 공정이 다양하다"며 "정상적으로 작동하던 라인에서 불량품이 발생하면 최근에 바꾼 라인이 잘못됐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안정적인 공급처가 있는 상황에서 후발 주자가 양산승인을 받는 게 쉽지 않은 이유다.
매출 규모를 키우기 위해 향후 비포마켓(장비 출고 이전에 형성되는 시장)도 진입할 예정이다.지금은 이미 출고 완료돼 가동 중인 장비의 부품을 다시 코팅하는 식이라면,본머스 웨스트 햄앞으로는 출고 이전에 부품을 코팅해 장비사에 납품하는 사업 모델을 갖추겠다는 계획이다.현재 미국의 주요 식각 장비사와 비포마켓 진입 계약을 위해 협의하고 있다.
핵융합발전 같은 친환경 에너지 산업 영역이 커지면 그린리소스가 신사업 영역으로 확대하고 있는 초전도 선재 관련 매출도 유의미하게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초전도 선재는 전기저항이 전혀 없는 고효율 전기에너지 소재로,본머스 웨스트 햄핵융합 발전의 필수 소재로 꼽힌다.이 대표는 "그린리소스는 초전도 선재를 만드는 원천 기술을 확보하고 있다"며 "관련 시장이 향후 어떤 속도로 얼마나 커질지가 관건"이라고 강조했다.
회사는 시장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기술·개발(R&D)도 적극 확대할 방침이다.이 대표는 "올해 정부 연구 과제를 100억원 이상 수주했다"고 말했다.
인천=이미경 기자
본머스 웨스트 햄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본머스 웨스트 햄 - 2024년 최고의 라이브 배팅 사이트:-첫째 아이를 출산한 지 2년이 지나서 출산 증여재산공제를 받지 못했다.
본머스 웨스트 햄,토론회에서 발표한 '토지이용 활성화 방안'은 비수도권에서 국책·공공 개발사업을 추진할 때 환경평가 1~2등급 지역이라고 해도 그린벨트 해제를 허용한다는 내용이 골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