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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2020년 산업연관표(연장표)'에 따르면 전체 산업의 취업유발계수는 2020년 9.7명으로 전년(10.1명) 보다 감소했다.이는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사상 최저치다.
취업유발계수는 상품에 대한 소비,투자,수출 등 최종 수요가 10억원이 발생할 경우 전산업에서 직·간접적으로 유발되는 취업자수를 의미한다.취업유발계수가 9.7명이라는 건 10억원을 생산하는 데 필요한 노동력이 9.7명에 그쳤다는 의미다.14년 전인 2005년(20.3명)과 비교해 보면 절반에 못 미치는 수준이다.
2005년 20.3명으로 20명대였던 우리나라의 취업유발계수는 2010년 13.9명,포커 웹 게임2015년 11.4명으로 매년 하락세다.
우리 경제의 산업구조가 기계화·자동화 등의 영향으로 노동 집약적에서 기술·자본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일자리가 과거처럼 늘어나기 어려워진 영향이다.긍정적인 측면에서 보면 노동 생산성이 높아졌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부문별로 취업유발계수를 살펴보면 ▲농림수산품 25.3명 ▲서비스 11.5명 ▲건설 10.5명 ▲광산품 8.3명 ▲공산품 6.3명 순이었다.
취업계수도 5.4명으로 2015년과 비교해 1.1명 하락했다.부문별로는 ▲농림수산품 20.8명 ▲서비스 7.7명 ▲선설 6.3명 순이었으며 공산품은 2.0명으로 가장 낮았다.
임금 근로자 수를 기준으로 본 고용유발계수는 7.2명으로 전년보다 0.2명 줄었다.같은 기간 고용유발계수는 서비스 8.6명,포커 웹 게임건설 8.2명,광산품 6.9명 순으로 모두 감소했다.
최종수요 10억원당 취업유발인원을 나타내는 취업유발계수는 9.7명으로 2015년과 비교해 하락했다.소비가 11.7명으로 가장 높고 투자 9.1명 수출 6.6명 순이었다.이중 소비에 의한 취업유발효과가 가장 큰 폭(-2.9명)으로 하락했다.
2020년중 우리나라의 임금근로자 1818만명이 소비,포커 웹 게임투자,포커 웹 게임수출 등 최종수요 각 항목에 의해 얼마나 유발됐는지 구성비를 살펴보면,▲소비 57.6% ▲투자 22.6% ▲수출 19.8% 순으로 나타났다.
2015년과 비교하면,포커 웹 게임수출의 비중은 감소(23.5%→19.8%)하고 투자(21.0%→22.6%)와 소비(55.5%→57.6%)의 비중은 증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