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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극‘크리스천스’두산아트센터서 13일까지
신념 안 굽히는 목회자 이야기
기독교 공동체 교리논쟁 담아
“경도된 조직에 던지는‘폭탄’
종국엔 건강한 일 되길 염원”
무고한 이를 죽인 음주운전 뺑소니범,젊은이들 삶을 망가뜨린 전세 사기범,재미로 살인을 일삼은 연쇄 범죄자 등을 보며 누구든 한번쯤은‘지옥’을 떠올리게 된다.천국은 없다는 말에 심드렁한 표정을 짓는 비종교인도 지옥으로 보내고 싶은 악인을 본 경험은 있기 마련이다.연극‘크리스천스’(연출 민새롬)가 종교의 유무를 떠나 모든 객석을 파고드는 지점이다.
“지옥은 없다.”
이것이 하나님의 말이라는 목사‘폴’(박지일 분)의 설교로 극이 시작됐다.기독교도가 아니라는 이유만으로 지옥행이 결정된 소년의 사례를 든 그는 “우리는 더 이상 지옥을 믿는 교회가 아니다”라고 선언했다.개종하지 않았던 그 소년도 천국에 가 있을 것이라는‘믿음’을 요구했다.하나님에 대한 불신은 곧 지옥이라는 믿음 체계를 무너뜨린 것이다.부목사‘조슈아’(김상보 분),로또 총 당첨금평신도‘제니’(박인춘 분),장로‘제이’(김종철 분) 그리고 아내‘엘리자베스’(안민영 분) 등이 모두 떠날 때까지 폴은 물러서지 않았다.
그는 왜 이 같은 충격요법을 썼을까.“히틀러도 천국에 있다.그 밖의 모든 사람도 천국에 있다.” 폴의 극언은 애초 그의 목적이 무엇이었는지 묻게 만든다.기존 공동체를 일단 파괴하는 쪽이었다면 성공이었다.맹목적인‘불신지옥’의 외침을 벗어나 포용하는 교회로 탈바꿈하는 것이 목적이었다면,로또 총 당첨금그를 유능한 목회자로 보기는 어려웠다.교인은 없고 목사만의 교리만 남아 있었기 때문이다.
“질문 그 자체로 공동체가 파괴될 수 있더라도,그래도 질문해보는 것.제때 물어보지 않으면 그 공동체는 결국 무너질 수 있기 때문이다.”
공연이 진행되고 있는 서울 종로구 두산아트센터에서 지난달 30일 만난 민 연출의 답변이었다.민 연출은 앞서 6년 전 미국 극작가 루카스 네이스 원작인 이 작품의 한국 초연을 연출했다.그 사이 40대로 접어든 그는 10대 시절 두 차례 지켜봤던 개척교회 붕괴의 기억 그리고 자신의 개인적 경험을 이번 공연에 녹였다고 한다.“연극계에서 함께 젊은 시절을 보낸 동료 열 명 중 한두 명 정도만 남은 셈이다.” 동료가 떠난 자리에 남은 그는 공동체를 지키는 것이 무엇인지 고민했다.그는 “그간 연극계는 비전,가치에 대해 공동체 구성원이 격렬하게 고민하고 공유하는 감각의 부재랄까.먹고살기가 힘들다는,로또 총 당첨금경제적 이유만으로 떠난 것은 아니었다고 본다”고 했다.
교계,연극계만의 고민은 아닐 것이다.민 연출은 “강성 운동권이었던 한 선배가‘무슨 말인지 알겠다’고 하더라”고 전했다.공연을 보는 동안 선명하게 떠오른 기억,로또 총 당첨금직관적으로 찌르고 들어온 질문이 있다는 의미였다.그는 “경도된,로또 총 당첨금건강하지 않은,맹목적 조직에는‘하면 안 되는 질문’이 있다”며 “그런 면에서 그 선배에게는 기시감이 있었던 것 같다”고 했다.
“거시적인 정치뿐 아니라 미시적인 일상 차원에서도 크고 작은 균열,로또 총 당첨금분열을 경험하고 살아가고 있지 않나.” 이는 더 나아가서는 일상 인간관계,특히 가족관계에서도 피할 수 없는 고민이기 때문에 몰입감을 확보한 작품이 됐다.이 같은 면에서‘굉장히 정치적 텍스트’라고 민 연출은 자평했다.4면 객석에 앉은 관객들 표정은 연극,즉 교회 안에서 교리 논쟁을 마음 졸이며 지켜보는 신도처럼 보였다.
민 연출은 “멍울진 느낌.어디에든 있을 텐데 그곳에서 폴의 설교와 같은‘폭탄’이 떨어지고 그게 종국적으로는 건강한 일이 되면 좋겠다는 염원이 있었다”고 했다.공연은 오는 13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