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l error: Could not resolve: clients1.google.com (Could not contact DNS servers)
나이지리아 축구 국가대표팀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지난 2월 양자컴퓨터 운영체제 '번위안스난' 공개중국이 올해초 공개한 72큐비트 규모 3세대 초전도 양자컴퓨터 '번위안우쿵'(Origin Wukong)이 3개월만에 18만 개의 글로벌 양자컴퓨팅 작업을 완료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과학기술일보(과기일보)의 최근 보도에 따르면 중국 양자컴퓨터 대표 업체인 '번위안량즈(Origin Quantum)의 '번위안우쿵' 원격 방문 사례가 전세계 120국에서 800만 건에 달한다며 이같은 성과를 언급했다.
또 이 성과는 중국이 본격적인 양자 컴퓨팅 시대에 진입했고,중국 고유의 초전도 양자 컴퓨터의 완성을 의미한다고 중국 과기일보가 덧붙였다.
'번위안량즈'는 지난 1월 자체 개발한 '번위안우쿵'을 공개했다.이 양자컴퓨터는 제3세대 양자컴퓨팅 측정 및 제어 시스템으로 72큐비트를 생성한다.
이들은 지난 2월 중국 첫 양자컴퓨터 운영체계인 '번위안스난'(Origin Pilot)을 공개했다.당시 이들은 전 세계 사용자에게 한시적으로 무료 제공했다.
'번위안스난'은 '번위안량즈'가 독자 개발한 OS다.양자컴퓨팅 작업의 병렬 실행,큐비트 자동보정,양자 컴퓨팅 리소스 통합 관리 등의 기능을 갖고 있다.
중국은 지난 2001년 국가 차원에서 양자 정보 분야에서 연구를 시작했다.이후 양자칩 연구에 들어가 2013년 양자 논리 게이트 개발에 성공하면서 반도체 기반 양자 컴퓨터 기반을 확보한 바 있다.
과기일보는 양자컴퓨터의 활용성에 대해 구글이 지난 2023년 실시한 비교 테스트 예를 들며 가장 빠른 슈퍼컴퓨터가 약 50년이 걸리는 작업을 양자컴퓨터는 3분 이내에 완료한다고 설명했다.
'우쿵'이라는 이름은 고전 서유기(Journey to the West)에 등장하는 가상의 인물인 원숭이 왕(Monkey King) 손오공의 이름이라며,나이지리아 축구 국가대표팀마법의 힘을 부여받은 이 이름은 기계의 강력한 능력을 상징한다고 부연설명했다.
'번위안우쿵'은 절대 영도(-273.15°C)에 가까운 온도에서 작동한다.연결된 케이블이 왜곡 없이 신호를 전송할 수 있다.
'번위안량즈'는 또 중국 일렉트로닉스 테크놀로지 그룹과 협력해 초저온 환경에 적합한 고밀도 마이크로파 상호 연결 모듈을 개발했다.지난 4월엔 중국 처음으로 양자컴퓨터를 암호화 시스템과 통합해 컴퓨팅 성능과 보안을 강화했다고 덧붙였다.
'번위안량즈'는 이론부터 제조까지 포괄적인 연구 개발을 통해 현재 완벽한 초전도 양자 컴퓨터를 제공할 수 있는 유일한 중국 회사로 자리매김했다고 과기일보는 전했다.
번위안량즈의 궈궈핑(Guo Guoping) 수석 연구원은 "중국 국가 슈퍼컴퓨팅 센터 및 다양한 산업과의 협력을 통해 양자 컴퓨팅 미래 응용 분야 기반을 마련했다"며 "양자 컴퓨팅 원리,나이지리아 축구 국가대표팀기술 번역 및 애플리케이션 개발 등 활용 영역을 지속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한편 우리나라는 한국표준과학연구원이 올해 초 20큐비트 양자컴퓨터를 시연했다.20큐비트는 2의 20승을 한 번에 계산할 수 있는 능력이다.
우리나라는 오는 2026년까지 490억원을 들여 50큐비트 양자컴퓨터를 구현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