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밀란 스쿼드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KAIST,ac밀란 스쿼드항암제 효능 동시 평가 스크리닝 기술 개발[이데일리 강민구 기자] 한국과학기술원(KAIST) 연구진이 바이오프린팅 기술로 36가지 종양 미세환경을 유체채널 내부에 모사해 12가지 실험 조건에 따른 항암제 효능을 동시에 평가했다.
바이오프린팅은 조직이나 장기의 복잡한 형상과 조성을 체외환경에서 재현할 수 있는 생체모사 기술이다.하지만 제작된 생체모델의 배양 환경 제어와 분석이 어렵다.반면,ac밀란 스쿼드랩온어칩은 미세 유체채널 내에서의 유체 제어 기술에 기반해 배양 환경의 정교한 제어와 다양한 분석 수행이 가능하다.다만,ac밀란 스쿼드미세한 유체 통로 내부에 생체 환경을 모사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연구팀은 바이오프린팅 기술로 서로 다른 조성으로 구성된 총 36개의 종양 모델을 랩온어칩 내에 형성한뒤 같은 소자 내에서 12가지 실험 조건에 따른 항암제 효능을 동시에 평가했다.
연구팀은 바이오프린팅의 우수한 공간적 자유도와 다양한 생체재료를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이용해,세 가지 서로 다른 조성으로 이루어진 36개의 종양 모델을 하나의 미세 유체소자에 집적시켰다.세포를 유동 배양해 물질 수송에 핵심 구조물인 혈관 벽과 종양 덩어리를 모사해 네 가지 농도의 항암제를 종양 모델에 유입하고,하나의 소자에서 12가지 실험 조건의 약물 평가를 수행했다.
연구팀은 혈관 벽에 의해 약물 분자의 수송이 저해되고 종양 덩어리 내부까지 침투되는 현상을 관찰했다.또 체내 수송 과정을 모사하지 못했던 기존 종양 모델과 약물 효능에 차이를 보인다는 것을 확인했다.
이처럼 바이오프린팅·랩온어칩 통합기술을 활용해 모델 복잡성,모델 수,모델 처리량 등 변수를 고려한 체외 종양 모델을 제작하고,ac밀란 스쿼드더 신뢰성 있는 약물 평가를 수행했다.
박제균 교수는 “바이오프린팅과 랩온어칩의 통합기술로 제작된 미세 유체 세포배양,분석 플랫폼 개발에 따른 신뢰성 있는 약물 평가 모델에 대한 성과”라며 “다양한 조직과 장기 특성을 모사하고 생물학적 분석과 약물 효능 평가를 고효율로 수행하는 동물실험 대체용 차세대 체외 세포배양·분석 기술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구 결과는 국제 학술지‘어드밴스드 헬스케어 머티리얼즈(Advanced Healthcare Materials)’에 지난 달 3일자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ac밀란 스쿼드 - 슬롯사이트 순위 추천
ac밀란 스쿼드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사진= 온라인커뮤니티갈무리 28일 밤부터 전국 곳곳에서 북한이 보낸 것으로 추정되는 대남 '휴지짝·오물짝'을 발견했다는 목격담이 이어지고 있다.
ac밀란 스쿼드,21/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개혁신당 이준석 대표(오른쪽)와 양향자 원내대표(왼쪽)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제4차 최고위원회의에 앞서 열린 양정숙 의원 입당 환영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