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u-20 월드컵 포르투갈 대표팀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삼성전자,세계 유일의 '통합 AI 솔루션'에 방점
반도체 설계부터 제조,패키징까지 일괄 수행 전략
마치 '원스톱 쇼핑'…고객 시간 20% 줄일 것
[서울=뉴시스]이인준 기자 = "저희의 독창적이고 종합적인 AI(인공지능) 솔루션은 고객이 AI 혁명에서 성공할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최시영 삼성전자 파운드리사업부장 사장)
삼성전자가 '통합 AI 솔루션',이른바 '턴키(Turn Key·일괄 생산)' 전략을 통한 파운드리 서비스 차별화를 또 한번 강조하고 나섰다.사실상 턴키 전략이 삼성 파운드리의 새로운 승부수로 뜨는 모양새다.
최근 AI 반도체 산업은 설계와 제조,각자 전문 영역에 있는 팹리스와 파운드리 간 협력을 먹고 성장해 왔다.
하지만 삼성전자는 이 공식을 깨고 종합반도체기업(IDM) 역량을 파운드리 사업에서 적극 발휘하겠다는 입장이다.이에 따라 업계에선 삼성전자가 과연 이를 통해 어떤 성과를 낼 지 주목한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전날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삼성 파운드리 포럼 2024'와 'SAFE 포럼 2024'를 통해 턴키 전략 중심의 파운드리 사업 전략을 공개했다.
삼성전자의 해당 전략은 AI 반도체 제조 과정과는 전혀 다른 방식이라는 점이 눈길을 끈다.
현재 AI 반도체는 엔비디아 등 팹리스가 제품을 설계하면,여기에 맞춰 메모리(SK하이닉스 등),파운드리(TSMC) 등 각 분야 전문 업체들이 협력을 맺고 칩을 만든다.
하지만 삼성전자는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파운드리와 메모리,패키지 역량을 모두 보유한 종합 반도체 기업으로,나홀로 전 과정을 수행할 수 있다.
송태중 파운드리사업부 상무는 이 같은 방식의 장점으로 "원스톱 쇼핑과 같다"고 설명헀다.
그동안 메모리,2017 u-20 월드컵 포르투갈 대표팀파운드리,첨단 패키지 기술에 대한 정보는 각각 전문 업체 영역에 속해 있어 접근하기가 쉽지 않았다.
하지만 삼성전자는 한 곳에서 통합적으로 메모리 성능,파운드리 제조 상담,첨단 패키지 기술 특성 등을 한꺼번에 확인할 수 있다.
송 상무는 "고객은 정보를 좀 더 효율적으로 얻을 수 있다"며 "최적화된 공급망 관리를 통해 제품의 시장 출시 기간을 앞당길 수 있는 이점을 제공한다"고 밝혔다.삼성전자에 따르면 AI 솔루션 활용 시 제품 개발부터 생산까지 시간을 20% 단축할 수 있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AI 반도체용 메모리로 주목 받는 HBM은 점차 고객 맞춤형 제품 시장으로 진화하고 있다.
AI 시대를 맞아 메모리의 중요성이 그만큼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데이터 처리량이 폭증하고 메모리 중요성이 커지면서 제조 난도는 더 높아진 실정이다.
단순히 칩의 크기를 줄이는 것을 넘어 전력 효율과 발열 문제 등 수많은 난관이 생기고 있다.소모 전력을 줄이면서 동시에 제품 성능을 극대화하는 것이 빅테크(기술 대기업)들의 가장 중요한 숙제가 됐다.
삼성전자는 이날 로직 반도체와 HBM를 통합 설계를 통해 고성능 저전력 시스템을 구현 중이라고 밝혔다.삼성전자는 이를 통해 양 칩 사이에 중복 회로를 제거하고,이를 통해 소비 전력을 45% 이상 줄일 수 있다고 소개했다.
송 팀장은 "AI 플랫폼을 통하여 고객들에게 제품의 경쟁력,2017 u-20 월드컵 포르투갈 대표팀최적화된 공급망,빠른 시장 출시 혜택을 제공할 수 있다"며 "삼성 AI 솔루션은 고객과의 협력을 통해 더 강력해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번 포럼에서 일본 기업 PFN(프리퍼드네트웍스)의 2나노 기반 AI 가속기를 '통합 AI 솔루션'으로 수주했다고 소개한 것이다.
업계에선 삼성전자 '통합 AI 솔루션' 전략이 앞으로 어느 정도 고객사 확보로 이어질 지 주목한다.
메모리 산업의 경우 규모의 경제가 중요하기 때문에 종합반도체 기업 역량이 발휘되기 쉽지만,2017 u-20 월드컵 포르투갈 대표팀파운드리의 경우 막대한 설비 투자를 고려하면 리스크가 클 수 있다.
특히 설비 투자 여력에 대한 우려가 나온다.
삼성전자는 파운드리와 패키징뿐 아니라 메모리 분야에서도 공격적인 투자를 지속하고 있다.
단 지난해 사상 초유의 업황 침체로 실적 부진을 겪으며 현금 부족 우려가 고개를 들고 있다.삼성전자의 순현금은 지난해 감소세로 전환했다.
삼성전자는 2010년 이후 자사주 매입 시기(2016~2017년)를 제외하면 순현금은 매년 증가했지만 최근 증가세가 주춤하는 모습이다.업황 부진 영향이 크지만 기술 개발 비용 상승이 자금 부담을 더 키우고 있다는 지적이다.
2017 u-20 월드컵 포르투갈 대표팀 - 2024년 최고의 라이브 배팅 사이트
2017 u-20 월드컵 포르투갈 대표팀 - 슬롯사이트 순위 추천:‘쌍용 더 플래티넘 네이처’ 투시도.
2017 u-20 월드컵 포르투갈 대표팀,"김율 의병부대원들의 평균 나이는 20대 중반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