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l error: Could not resolve: clients1.google.com (Could not contact DNS servers)
오리올 파크 앳 캠든 야즈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샌드라 우드커크 AIT 타이베이 사무처장 기자회견
(서울=뉴스1) 권영미 기자 = 대만 주재 미국 고위 외교관이 대만,오리올 파크 앳 캠든 야즈일본,오리올 파크 앳 캠든 야즈남중국해 주변에서 저지르는 중국의 '도발적' 행동이 의도치 않은 더 광범위한 갈등을 촉발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분쟁 지역에서의 사소한 도발적 행동이 자칫 전면전으로 확대될 수 있다는 의미다.
14일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사실상 주대만 미국 대사인 샌드라 우드커크 미국재대만협회(AIT) 타이베이 사무처장은 이날 기자들에게 이같이 말하며 “이것이 바로 우리가 중국에 대만 해협과 남중국해,오리올 파크 앳 캠든 야즈일본 앞바다 등에서 강압적이거나 도발적인 행동을 하지 말라고 지속해서 촉구해 온 이유”라고 말했다.
우드커크 사무처장은 "도발적인 행동은 정의상 거의 위험과 마찬가지다.도발적인 행동이 더 큰 갈등을 촉발할 수 있는 오판이나 사고의 위험을 가져온다"고 설명했다.그는 미국은 대만 해협 및 그 외 더 넓은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유지하기 위해 “깊은 헌신”을 하고 있다고 표현했다.미국은 대만과 공식적인 관계가 없지만 대만의 가장 중요한 국제 지원자이자 무기 공급업체다.
'하나의 중국'을 주장해 온 중국은 대만이 미중 관계에서 가장 중요하고 위험한 문제라고 거듭 경고해 왔고 대만 인근에서 무력시위를 하기도 했다.하지만 대만 정부는 오직 대만 국민들만이 자신들의 미래를 결정할 수 있다며 중국의 주권 주장을 거부해 왔다.
다음 달 3년간의 임기를 마치고 돌아가는 우드커크는 대만의 방어 능력을 강화하는 것이 AIT의 최우선 과제라고 말하면서도 미국과 대만 군대가 어떻게 협력하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답변을 거부했다.
또 미국과 체결한 무기 주문의 배송이 지연되고 있다고 대만 측이 불만을 토로하자 "다른 제조업과 마찬가지로 무기 생산도 팬데믹 동안 공급망 문제로 영향받았다"면서 "이제 이런 상황이 풀리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