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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조지장보살삼존상·시왕상 일괄 및 복장유물
완전한 형태 유지.조선후기 불교 가치 지녀
은적사 철조비로자나불좌상은 신라불교 양식
종교적 숭고미 표현돼 예술적 완성도 높아
전라남도 사찰의 불교 유적 2건이 국가문화유산‘보물’로 지정 예고됐습니다.
3일 국가유산청은 '영광 불갑사 목조지장보살삼존상·시왕상 일괄 및 복장유물’과‘해남 은적사 철조비로자나불좌상’등을 보물로 지정 예고했다고 밝혔습니다.
‘영광 불갑사 목조지장보살삼존상·시왕상 일괄 및 복장유물(靈光 佛甲寺 木造地藏菩薩三尊像·十王像 一括 및 腹藏遺物)’은 수조각승 무염(無染)을 포함해 정현(正玄),봉곡동 코야해심(海心) 등 조각승들이 1654년(조선 효종 5) 완성해 불갑사 명부전에 봉안한 것입니다.
발원문을 통해 지장보살,무독귀왕,도명존자,시왕상 등 모두 27구의 존상이 제작됐음이 확인됐습니다.
이 유물은 제작 당시의 완전한 형태 그대로 전해져 조선 후기 불교 신앙과 조각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자료적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또,무염의 작풍을 기반으로 하면서도 해심의 독자적인 양식적 특징이 잘 드러난 작품으로 평가받습니다.
일부 존상의 발원문은 이미 2006년 4월에 보물(영광 불갑사 불복장 전적)로 지정된 바 있었으나,존상 속 복장유물은 존상과 함께 일괄 보존·관리될 때 더욱 의미를 지니기에 이번에 존상과 함께 보물로 지정 예고됐습니다.
‘해남 은적사 철조비로자나불좌상(海南 隱跡寺 鐵造毘盧遮那佛坐像)’은 신라 9세기대의 시대 양식을 충실히 반영하고 있는 작품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둥글고 양감 있는 얼굴,봉곡동 코야사실적인 인체 비례,봉곡동 코야추켜세운 오른손 검지를 왼손으로 감싸 쥔 지권인의 양식과 귀 등 일부 세부표현에서 고려 초기적 요소도 관찰됩니다.
특히 얼굴 표정에 종교적 숭고미가 잘 표현되어 있는 등 예술적 완성도가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 불상은 금동불에서 철불로 전환되는 시점에 제작된 비교적 이른 시기의 철불상으로 판단되므로 중요한 역사적 의미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역사적 고난을 겪어 오는 과정에서 무릎 부분이 결손됐으나,봉곡동 코야무릎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은 큰 결함이나 결손 없이 온전히 남아있고,현존 부분만으로도 신라 말 고려 초의 조형성과 예술성을 갖춘 우수한 불상으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한편 국가유산청은 이번에‘신숙주 초상’을 국보지정 예고하고‘권상하 초상‘유설경학대장’등도 보물지정을 예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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