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버 로또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이노스페이스,공모주 청약 흥행 돌풍
루미르·나라스페이스·페리지 등도 증시 입성 목표
우주기업 자금 숨통 트이고,민간우주시대 기대
승자독식 구조로···'버블'로 국민 인식 악화 우려[이데일리 강민구 기자] 국내 항공우주 스타트업들이 잇단 기업공개(IPO)로 증권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업계가 우려의 눈길을 보내고 있다.다수 기업들이 성장주기상‘성장’단계에 머물러 있는 상황에서 지나친 기대감이 자칫 우주산업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불러올까 두렵기 때문이다.
항공우주 산업은 대규모 자금이 투입되지만 단기에 성과를 기대하기 어려운 대표적인 산업이다.미국,유럽 등 우주강국의 우주기업들도 수익 창출에 어려움을 겪어 파산하거나 기업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우가 많다.정부의 올해 항공우주 분야 연구개발(R&D) 예산은 9923억원으로 미국(100분의 1),중국(20분의 1),일본(6분의 1)으로 턱없이 부족하다는 점도 성장 속도를 더디게 할 수 있는 요인이다.IPO를 통해 자금조달에 숨통이 트이면 기업 성과로 이어질 것이란 기대감이 있긴 하지만,유튜버 로또항공우주업계가 이면을 따져보며 실속을 다지는 한편 국가 재원 투입에도 신중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26일 항공우주업계에 따르면 연초까지 얼어붙어있었던 항공우주업계에 대한 투자심리가 5월 27일 우주청 개청과 함께 살아나는 분위기다.우주청은 우주개발 예산 1조5000억원 수준 확대와 산업 육성을 추진하는데,동시에 업계도 탄력을 받는 셈이다.윤영빈 우주청장이 우주수송(발사체),인공위성,우주과학탐사 분야 기업들을 잇따라 청사로 초청해 우주항공산업 육성 의지도 강조하면서 분위기도 좋아졌다.
시장 반응도 일단 긍정적이다.우주발사체 스타트업 이노스페이스는 지난 20일부터 21일까지 이틀간 일반투자자 대상 공모주 청약을 실시한 결과 1150.72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에서도 598.87대 1을 기록하고,최종 공모가는 희망 밴드(가격대) 상단인 4만3000원으로 확정됐다.지난해 3월‘한빛-TLV’시험발사체 발사 성공으로 잠재력을 입증했고,해외 고객으로부터 4건의 발사 서비스를 수주한 내용에 대한 기대감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김수종 이노스페이스 대표도 이에 만족하며 “이번 상장을 계기로 사업 효율성을 강화하겠다”며 “기술 경쟁력 확보,신규 수주 확대,전략적 사업 확장을 통해 기업가치를 계속 높이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노스페이스 외에도 에이치브이엠(6월28일 상장 예정),루미르(상장예비심사 청구) 등이 상장을 추진하고 있다.나라스페이스테크놀로지,페리지에어로스페이스도 연내 상장을 목표로 상장 주관사를 선정했다.앞으로 위성 발사,시험 발사체 발사 등을 통해 기술력을 입증해 상장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같은 움직임은 항공우주 분야에서 창업하고 우주시장에 도전하는 이들이 정당한 보상을 받고,기업 운영 자금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다.정의훈 유진투자증권 리서치센터 연구원은 “작년부터 증권업계에 우주기업들이 IPO를 준비한다는 이야기가 나왔지만 거래소에서도 상장 후 주가하락 같은 사례가 나오다 보니 위험요소도 챙기자는 분위기였고,기술특례 상장에 대한 우려도 있었다”며 “우주 스타트업들의 실제 상장까지 시간이 걸릴 수도 있겠지만 항공우주 분야 시장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라고 설명했다.
승자가 독식…美 내로라하는 기업도 휘청
문제는 미국이나 유럽 등 우주 강국들도 경영에 어려움을 겪을 정도로 글로벌 시장이 쉽지 않다는 것이다.스페이스X,블루오리진 등 일부 업계 선두 기업만 독식하는 구조가 강화되는 추세다.파이어플라이,버진오빗,벡터런치 등 신생 발사체 기업은 설 자리가 없어 실적이 나빠지거나 기업 문을 닫는 경우도 왕왕 발생한다.
전문가들은 우주 후발주자인 우리나라 기업들의 노력이 인정받아야 한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하면서도 가치가 과대포장돼선 안된다고 보고 있다.우주항공청이 개청했으니 서둘러 IPO를 해서 실탄을 확보하는 게 아니라 실속을 다지는 게 먼저라는 지적이다.우선 정부 수요 의존도가 높고,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도 입증하지 못한 상황에서 무리하게 IPO에 나서거나 수주 실적을 지나치게 포장해야 하는 관행도 개선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전문가들은 벤처캐피털(VC) 등의 적극적인 투자로 기업들이 자신들이 하고 싶은 아이디어를 구현해볼 수 있다는 것은 좋지만,유튜버 로또미국 나스닥에 우회 상장한 회사들도 어려움을 겪는 사례들을 참고해야 한다고 조언했다.IPO가 수단일 뿐이지 그 자체가 목적이 되어서는 안된다는 얘기다.실패 확률이 크고,유튜버 로또기술이 복잡한 우주기술의 특성도 고려해야 한다.
항공우주업계에 정통한 한 관계자는 “기술 특례 상장 방법(트랙)을 만들어 놨기 때문에 제도권 내에서 IPO가 가능하겠지만,우주청 개청 시점과 맞물려 서둘러 추진한다는 걱정도 든다”며 “2~3년 내 실적이 나타나지 않으면 시장 반응이 냉랭해질 수밖에 없다.VC는 투자금을 회수해 나가버리면 그만이기 때문에‘버블’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받는 경우가 발생해선 안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유튜버 로또 - 2024년 메이저사이트 목록
유튜버 로또 - 2024년 최고의 온라인 슬롯:속발성 항문소양증은 당뇨, 접촉성 피부염, 대장질환 등이 원인이지만 특발성 소양증은 원인질환이 없다.
유튜버 로또,23 미콜라 올레슈축 우크라이나 공군 사령관개전 2주년을 앞둔 23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군이 러시아군의 공중조기경보통제기 ‘베리예프 A-50’을 격추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