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l error: Could not resolve: clients1.google.com (Could not contact DNS servers)
게이게이트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해외서 베이직 요금제 없애고 광고요금제 확대 추세…국내 적용 계획엔 "노코멘트"넷플릭스가 광고 없는 가장 저렴한 상품인 '베이직 요금제'를 없애는 모양새다.광고 플랫폼 기능을 강화해 수익을 늘리기 위해서라고 분석되는데,게이게이트이미 일부 국가에서 베이직 요금제 폐지 작업이 진행 중이다.아직 한국 계획은 알려지지 않았지만,게이게이트업계에서는 결국 광고 수익 강화를 위해 해당 요금제가 없어질 수 있다는 예상에 힘이 실리고 있다.
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최근 외신 보도를 통해 넷플릭스가 영국과 캐나다에서 베이직 요금제 사용자에게 새 요금제를 선택하도록 요청한다는 소식이 알려졌다.회사는 특히 영국에서 광고를 포함한 요금제로 자동 다운그레이드 된다는 공지를 하며 광고 요금제로의 전환을 유도하는 중이다.
지난 1월 넷플릭스는 올해 2분기부터 영국과 캐나다를 시작으로 일부 국가에서 베이직 요금제를 폐지할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한국도 지난해 12월부터 베이직 요금제 신규 가입은 막혀있는 상황이다.기존 가입자는 베이직 요금제를 사용할 수 있지만,넷플릭스의 정책 변경에 따라 이 요금제가 사라질 가능성도 있다.
업계에서는 넷플릭스가 '광고 플랫폼'으로 자리잡기 위해 고정적인 광고 시청자층을 확보하려는 작업을 하고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넷플릭스가 베이직 요금제 가입자들을 '광고형 스탠다드 요금제'로 유도하고 있어서다.넷플릭스는 구독료를 적게 받아도 베이직 요금제 대비 광고 요금제로 인한 수익이 중장기적으로 더 크다는 것을 확인한 것으로 보인다.
넷플릭스의 광고 요금제는 가입자에게 광고를 보여주는 대신 구독료가 저렴하다.가격은 한국 기준 월 5천500원으로 9천500원인 베이직 요금제보다 40% 정도 낮다.저렴한 대신 이용자 입장에선 광고를 시청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따른다.
광고 요금제를 선택하는 가입자도 늘고 있다.넷플릭스는 지난 5월 진행한 광고주 유치 행사에서 광고요금제 구독자 수가 약 4천만명이라고 밝혔다.1년 전 500만명에 비해 8배로 늘어난 수치다.전체구독자 2억7천만명의 15%에 불과하지만 신규 고객들은 40%가 넘게 광고요금제를 선택했다.
이렇게 광고 요금제에 주력한 결과,광고 수익도 늘었다.지난해 넷플릭스의 광고수입은 26억5천788만달러(약 3조6천700억원)를 기록했다.전년보다 1억2천738만달러(약 1천759억원) 늘어난 수치다.
넷플릭스는 내년 말까지 자체적인 광고 플랫폼을 출시할 계획이다.현재 미국에서만 제공 중인 타이틀 스폰서십·모멘트 스폰서십·라이브 스폰서십 등의 광고상품도 올해 전 세계로 확대할 예정이다.
넷플릭스코리아 측은 요금제 개편과 관련 별다른 답변을 내놓지 않았다.
김세환 KB증권 연구원은 "넷플릭스의 광고형 요금제 비중은 7%로 동종 서비스 대비 작은 편이기에 수익 잠재력이 높을 것"이라면서도 "베이직 요금 폐지로 신규 가입자 중 광고 요금제 채택 비중이 증가하더라도 이들이 고정적인 광고 시청자로 자리 잡기까지는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다"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