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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슨·넷마블·크래프톤,IP효과에 역대급 실적 기록
엔씨·카카오게임즈는 흥행작 및 IP 부진에 부진
하반기 글로벌 신작 공세 시작,IP 확보 집중[이데일리 김가은 기자] 일명‘3N2K(넥슨·엔씨소프트(036570)·넷마블(251270)·크래프톤(259960)·카카오게임즈(293490))’로 불리는 국내 주요 게임사들의 희비가 올 2분기 엇갈렸다.나란히‘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한 넥슨과 크래프톤,넷마블과는 달리 엔씨소프트와 카카오게임즈는 아쉬운‘성적표’를 받아들었다.이 같은 결과는 지식재산권(IP)가 좌우했다.하반기부터 게임사들은 신규 IP 발굴에 속도를 낼 예정이다.
13일 게임사들이 발표한 2분기 실적에 따르면 넥슨,크래프톤,넷마블은 시장 예상을 넘어서는 호실적을 기록했다.이를 견인한 것은 바로 각 회사들이 보유한 인기 IP 기반 게임이었다.
IP 효과에 날아오른 넥슨·넷마블 ·크래프톤
먼저 넥슨은‘던전앤파이터 모바일’중국 서비스에 힘입어 역대 분기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올해 2분기 연결기준 넥슨은 매출 1조762억원(1225억엔),영업이익 3974억원(452억엔)을 기록했다.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30%,영업이익은 63% 늘었다.1분기에 이어 2분기에도 우상향 흐름을 유지한 넥슨은 연매출 4조를 넘어 5조까지 넘볼 수 있게 됐다.
던파 모바일은 중국 시장 출시 첫 주에 매출 1억4000만달러를 기록하며 흥행한 것으로 알려졌다.중국 현지에서는 던파 모바일 출시 후 약 한 달간 매출액이 50억위안(약 9495억원)을 돌파했다는 소식도 전해졌다.
나혼렙은 전체 게임 매출 중 20% 비중을 차지하며 독보적 1위를 기록했다.△마블 콘테스트 오브 챔피언스(9%) △잭팟월드(7%) △랏차슬롯(6%) △캐시프렌지(6%) 등 소셜 카지노 게임들이 힘을 보탰다.아스달 연대기는 5%다.
‘배틀그라운드’효과에 힘입은 크래프톤 또한 역대 분기·반기 최대 매출 기록을 갈아치운 것은 물론,영업이익 또한 2023년 연간 기록에 근접한 수준을 기록하는 등 시장 예상치를 크게 상회한 실적을 기록했다.크래프톤은 매출 7070억원,일본 아시안컵 엔트리영업이익 3321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매출은 82%,일본 아시안컵 엔트리영업이익은 152.6% 증가한 수치다.상반기 누적 매출은 1조3729억원,일본 아시안컵 엔트리누적 영업이익은 6426억원이다.영업이익의 경우 작년 한해 기록의 84%를 불과 6개월 만에 벌어들였다.
향후 넥슨과 넷마블,크래프톤은 신작 출시에 집중할 예정이다.먼저 넥슨은 하드코어 액션 RPG 신작‘퍼스트 버서커: 카잔’을 선보인다.뿐만 아니라 좀비 아포칼립스 설정 잠입 생존 게임‘낙원: 라스트 파라다이스’개발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넷마블은‘일곱 개의 대죄 키우기’를 필두로‘킹 아서: 레전드 라이즈‘RF 온라인 넥스트‘데미스 리본’등 총 4개의 신작을 순차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크래프톤 또한 익스트랙션 역할수행게임(RPG)‘다크앤다커 모바일’과 인생 시뮬레이션 게임‘인조이’를 공개한다.
부진한 실적 낸 엔씨·카겜…글로벌 IP 확보 총력
반면 엔씨소프트와 카카오게임즈는 신작과 프랜차이즈 IP 흥행 실패가 길어지며 다소 부진한 실적을 기록했다.엔씨소프트는 매출 3688억원,영업이익 88억원을 기록했다.전년동기 대비 매출은 16.2%,일본 아시안컵 엔트리영업이익은 74.9% 감소했다.
카카오게임즈는 매출 2356억원,영업이익 28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전년 동기 대비 각각 13.1%,89.4% 감소했다‘오딘’에 이어 차기작으로 출시한‘롬(R.O.M)’이 흥행하지 못한 여파로 주력 사업인 모바일 게임 부문 매출이 감소한 데다,비게임 부문 또한 두각을 드러내지 못해서다.
국내 게임업계 관계자는 “흥행 IP 유무가 게임을 넘어 기업 성과에도 직접적 영향을 준다”며 “MMORPG를 넘어 다양한 장르와 플랫폼으로 확장해 중장기 성장을 이끌어갈 프랜차이즈 IP를 만드는 작업에 모든 게임사가 집중할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