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리유니온
NO.2: 리유니온 뜻
NO.3: 리유니온 골프장
NO.4: 리유니온 블루스 긱백
NO.5: 리유니온 블루스 옥스포드
NO.6: 리유니온 블루스 디시
NO.7: 리유니온 공략
NO.8: 리유니온 국가
NO.9: 리유니온 파판7
NO.10: 리유니온 미네르바
5나노 공정 기반…양산은 TSMC에 의뢰동영상 공유플랫폼 '틱톡'을 서비스 중인 중국 IT 기업 바이트댄스가 미국 팹리스 브로드컴과 고성능 AI 반도체 개발과 관련해 협력하고 있다고 로이터통신이 24일 보도했다.
양사가 개발 중인 반도체는 선단 공정인 5나노미터(nm) 기반의 주문형반도체(ASIC)다.칩 제조는 대만 주요 파운드리인 TSMC가 담당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양사의 협업은 미국이 중국의 AI 및 최첨단 반도체 공급망 자립화를 견제하는 가운데 드러났다는 점에서 주목받는다.
지난 2022년 미국이 대중(對中) 반도체 수출 규제를 시행한 이래로,리유니온5나노 이하의 첨단 반도체 기술과 관련해 미국과 중국 기업 간의 협력이 공개적으로 발표된 사례는 없었다.
로이터통신은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바이트댄스가 미중 간의 긴장 속에서 고성능 AI 반도체를 충분히 확보하기 위한 움직임에 나서고 있다"며 "이전부터 협력 관계를 맺어 온 브로드컴과 제휴하면 조달 비용을 절감하고,리유니온안정적인 공급망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바이트댄스의 5나노 AI 반도체가 실제 양산될 수 있을 지는 아직 미지수다.현재 해당 칩은 개발 단계로,리유니온설계를 마치고 파운드리에 제조를 의뢰하는 '테이프 아웃' 단계까지는 다다르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중국의 또 다른 주요 IT 기업 화웨이도 미국의 규제 속에서 자체 AI 반도체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다.지난해에는 현지 파운드리 SMIC를 통해 7나노 기반의 AI 반도체 '어센드910B'를 상용화하는 데 성공했다.해당 칩은 출시 직후 바이두로부터 대량 주문을 받은 바 있다.
리유니온 뜻
:광고선전비 지출을 무려 2배 가량 늘린 것에 비해 성장 규모는 기대에 못 미친다는 것이 업계의 전반적인 평가다.
리유니온,이 단지는 일반적인 아파트와 달리 오랫동안 방치돼 있다 보니 잿빛 콘크리트 외벽 사이사이로 녹슨 철근이 삐져나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