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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일 개봉 '에이리언:로물루스'
20세기 최고의 괴수 시리즈
'에이리언' 공식 7번째 작품
최고 수준의 공포적 쾌감에
도덕적 딜레마까지 영화화
외신 매체들 대대적인 호평
영화 '에이리언' 시리즈를 단순한 공포영화의 평균대 위에 올려놓고 저울질하는 건 이 영화 시리즈를 45년간 아꼈던 팬들에 대한 모독이다.'에이리언'이 20세기 최고의 괴수영화로 자리매김한 이유는 공포적 쾌감 너머로 비평적 호평이 탄탄하게 뒷받침됐기 때문이었다.한쪽에선 '에이리언'을 괴생명체와 인간조차 도구화하려는 자본주의 그 자체의 현대적 출현으로 해석했고,또 한쪽에선 남근(penis) 형상의 괴생명체의 힘에 대항하려는 '여성 영웅'의 전복적 서사로 보기도 했다.
'에이리언' 시리즈의 공식 7번째 영화인 신작 '에이리언: 로물루스'가 14일 개봉했다.오래전 TV '주말의 명화'에서 '에이리언' 시리즈를 한 번이라도 보며 잠들지 못했다면 이번 늦여름 극장가에서 최고치의 공포를 누릴 수 있다.리들리 스콧 감독의 '에이리언' 1편,제임스 캐머런 감독의 '에이리언' 2편 사이의 시간대를 배경 삼은 영화로,이번 7편은 페데 알바레스 감독이 연출하고 리들리 스콧이 제작에 참여한 기념비적인 작품이다.개봉 전날인 13일 언론시사회에서 '에이리언: 로물루스'를 살펴봤다.
때는 2142년,레알 소시에다드 대 그라나다주인공 '레인'을 비롯한 청년 6인은 식민지 행성을 탈출해 행성 이바나로 떠날 꿈을 꾼다.의무노동 기간이 끝났는데도 거대 기업 웨이랜드 유타니가 이들의 체류 기간을 강제로 연장해서다.이들은 식민지 행성에 우주 기지 로물루스가 버려진 채 방치됐음을 알게 된다.이들은 웨이랜드 유타니 소속 함선 한 대를 훔쳐 로물루스에 접선한 뒤 동면(冬眠)에 필요한 기계를 챙겨 이바나로 항해할 계획을 세운다.도착한 로물루스엔 인간 신체를 '양분'으로 삼는 괴생명체가 있다.
인간을 숙주화하는 괴생명체(페이스 허거)는 남근 모양의 성기를 인간 구강에 넣은 뒤 체액을 주입한다.떼어내려 하면 더 강한 힘을 주기에 목이 부러질 우려가 있다.망설이는 사이,레알 소시에다드 대 그라나다페이스 허거의 체액은 인간 DNA와 결합해 급속도로 성장하는 새 생명체를 잉태한다.웨이랜드 유타니는 괴생명체의 생체활동 과정을 알았고,그래서 이를 채집하려 했다.레인은 로물루스에서 무사히 탈출할 수 있을까.
우리가 감각하는 괴수 에이리언(실제 이름 제노모프)의 최대 공포는 '녀석의 신체 조건이 믿기 어려울 정도로 완벽한 탓에 결코 제거할 수 없다'는 점에 있었다.이번 7편에서도 이 설정은 동일한데 제노모프는 산소도 필요 없고,먹이도 불필요하며,레알 소시에다드 대 그라나다심지어 미래 해병대 군사용 장총으로 머리통을 박살 내도 황산 피를 뿌리는 탓에 사살조차 인간에게 치명적이다.이 때문에 인간의 막막한 우주에선 '탈출'만이 인간의 유일한 해답임을 보여준다.
1979년 시리즈 첫 등장 이후 '에이리언'의 상징적 인물은 1~4편에서 시고니 위버가 열연했던 리플리 중위였다.리플리 중위 없이도 이번 7편은 충분히 명작으로 기록될 만한데 '여전사'로서 레인의 활약이 두드러지기 때문이다.'에이리언' 시리즈는 원조 페미니즘 영화로 평가받기도 한다.그 이유 중 하나는 페이스 허거가 인간 남성의 발기된 음경을,또 페이스 허거의 구강 체액 주입은 강제 구강 성교(강간)로 이해돼서다.임신과 출산의 경험을 괴이하고 급가속화하는 방식으로 전복시킨다는 점에서 철학자 쥘리아 크리스테바의 '아브젝시옹' 개념을 영화적으로 더 철저하고 치밀하게 구현했다.레인이 인공인간(합성인간) 앤디를 향해 모성애를 발동한다는 점도 페미니즘 영화로서의 또 다른 가능성을 확보했다.
식민지 자본주의의 서사적 구현도 완벽에 가깝다.웨이랜드 유타니의 원칙은 미지의 생명체조차 자본화하려는 탐욕이었다.괴생명체를 생포해 물질화하려는 욕심 때문에 이 모든 불행이 벌어졌고,그것은 하나의 거대한 은유로서 기능했다.선의로 가득한 인간이 겪는 도덕적 딜레마도 영화 전면에 드러난다.합리와 이성의 관점에서 볼 때 이미 체액에 감염된 동료를 공동체에서 배제하는 선택은 필수적이지만,선량한 인간은 "동료를 구해야 한다"는 생각을 앞세우는 감정적 존재다.따라서 '도덕적 딜레마 때문에 더 큰 위기를 맞는 인간'이라는 철학적 주제를 안겨준다는 점도 '에이리언: 로물루스'의 성취다.
영화 부제인 '로물루스(lomulus)'라는 제목도 의미심장하다.로물루스는 로마를 건립한 초대 왕이었지만 실종되면서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진다.그런 점에서 '로물루스'란 표현은 중의적인데,새로운 기준(제노모프의 절대적인 힘)을 창시했지만 결국 실종되고야 마는 존재를 의미하는 듯하다.
버라이어티,할리우드리포터 등 유명 외신은 '에이리언: 로물루스' 글로벌 시사회 직후 전 세계 평론가들이 이 영화에 남긴 상찬과 호평을 전했다.다만 영화의 후반부 장면에 등장하는 새로운 혼종적 존재에 관해선 '에이리언' 광팬들과 일반 관객들의 호불호가 갈릴 수 있다.논리적으로는 합당하지만 괴생명체의 진화가 기이할 만큼 광속으로 전개된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15세 이상 관람가.
[김유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