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도르트문트 챔스
NO.2: 도르트문트 챔스 결승
NO.3: 도르트문트 챔스 준우승
NO.4: 도르트문트 챔스 순위
NO.5: 도르트문트 챔스 선발 라인업
NO.6: 도르트문트 챔스 평점
NO.7: 도르트문트 챔스 일정
NO.8: 도르트문트 챔스 유니폼
NO.9: 도르트문트 챔스 스쿼드
NO.10: 도르트문트 챔스 4강
이번 대책의 주요 내용은 항공사의 난기류정보 공유확대,종사자역량 강화,도르트문트 챔스난기류 위험성 대국민 홍보,국제기구와의 공조 등이다.
우선 항공기 난기류정보 공유확대를 위해 민간 기상정보서비스를 LCC들도 사용 시 운수권 배분에 반영해 사용을 유도하는 한편,도르트문트 챔스국토부의 노선·위치·시간별 난기류경향을 분석하는 위험기상공유체계를 확대하고 항공기상청과 항공기상 정보공유체계 구축을 추진할 방침이다.
조종사와 운항관리사의 기상정보 분석·회피·대응역량을 높이는 차원에서도 기상 전문가와 세미나·워크숍을 개최하기로 했다.또 조종사-객실승무원의 난기류 대응 역량제고를 위한 가이드를 마련하고 교육·훈련 실습을 강화한다.
비행 중 상시 좌석벨트 착용문화도 조성한다.기내 안내방송 강화,SNS 활용 홍보,난기류 체험관 설치 등을 추진함과 동시에 난기류 발생 지역 통과 시 서비스 중단 후 좌석벨트 착용 등 중단절차,도르트문트 챔스공합접근 전 기내서비스 종료시간도 표준화한다.
이와함께 항공분야 국제회의를 통해 난기류정보 공유 메커니즘을 구축하고 국가 간 정보공유를 활성화하도록 제안할 예정이다.
주종완 국토부 항공정책실장은 “최근 난기류에 의한 부상 사고가 증가하고 있어,비행 중 상시 좌석벨트를 착용해달라”며 “난기류 사고는 완벽하게 예방하기는 어렵지만 국토부는 난기류 사고를 줄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도르트문트 챔스비행 중 예상하지 못한 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으니,도르트문트 챔스승무원의 안전지시를 준수해달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