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가브리엘 파울리스타
산업부,전압형 HVDC 준공식 개최…장관상 수여
산업통상자원부는 9일 이호현 산업부 에너지정책실장이 양주변전소에서 개최한 200㎿ 전압형 HVDC 준공식에 참석해 기술실증에 참여한 관계기관 임직원에게 산업부 장관상을 수여했다고 밝혔다.
HVDC는 교류에 비해 장거리 송전,가브리엘 파울리스타해저 송전,가브리엘 파울리스타신재생에너지 연계 등 장점이 있어 전 세계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특히 전압형 HVDC는 기존 전류형 HVDC에 비해 실시간 양방향 전류 전송이 가능하다.
이번에 준공된 양주 HVDC는 2013년부터 한전,가브리엘 파울리스타효성,가브리엘 파울리스타전기연구원 등 20개 산학연 기관이 참여한 전압형 HVDC 국산화 성공 사례다.이로써 우리나라는 세계 5번째로 전압형 HVDC 기술개발에 성공했다.
양주변전소에 설치한 HVDC 설비는 경기 북부지역의 계통안정성 확보와 발전효율 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산업부는 이번 기술개발 성공 사례를 발판삼아 기가와트(GW)급 대용량화 기술 개발을 후속 추진하고,가브리엘 파울리스타전세계 수요에 대응한 신 중전기기 수출산업화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이호현 실장은 "HVDC는 해상풍력 연계 등 미국·유럽 등에서 대규모 프로젝트가 계획돼있다"며 "우리나라도 이번 성공을 시작으로 기술 고도화,가브리엘 파울리스타GW급 기술 국산화를 적극 추진해 국내 산업 육성과 수출산업화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가브리엘 파울리스타
:1973년 뉴욕시에서 태어난 허 전 특검은 하버드대에서 영어와 미국 문학을 전공한 뒤 스탠퍼드대 로스쿨을 졸업했다.
가브리엘 파울리스타,그전까지 양봉은 짚으로 짠 바구니형 벌통이나 속이 빈 통나무에서 이루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