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긴박왕자 도넛
김 위원장은 13일 오후 경기도 김포시 KB국민은행 통합 IT센터에서 '금융분야 망분리 개선 로드맵'을 발표하며 이같이 밝혔다.
김 위원장은 "클라우드,긴박왕자 도넛AI(인공지능) 등 급변하는 IT 환경하에서 일률적인 망분리 의무화 정책은 우리나라에만 존재하는 대표적인 '갈라파고스 규제'"라며 "금융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지적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망분리 의무화 규정은 금융권의 IT 자산을 보호하는 중요한 역할을 해왔으나 이제는 시대적 소임을 다했다"고 덧붙였다.
다만 그는 "일시에 규제를 완화하기보다 충분한 안전장치를 전제로 단계적인 규제 개선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면서 "IT 환경 변화로 인해 신속한 대응이 필요한 과제는 샌드박스 등을 활용해 규제 애로를 즉시 해소하되,긴박왕자 도넛자율보안체계 확립까지는 시간이 소요되므로 보안상의 문제가 없도록 별도의 보안대책 등 충분한 안전장치를 마련하겠다"고 부연했다.
금융당국은 망분리 개선 1단계에서 샌드박스를 통해 금융사의 생성형 AI 사용 허용,긴박왕자 도넛클라우드 기반의 구독형 프로그램(SaaS) 활용 범위 확대,긴박왕자 도넛연구·개발 망분리 개선을 추진한다.
이어 2단계에서는 1단계의 성과를 바탕으로 규제 특례 범위를 확대하고 3단계에서는 별도의 금융보안법을 제정해 새로운 금융보안체계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김 위원장은 "망분리 개선 로드맵은 금융위원장 취임 이후 과감하게 규제를 개선하는 첫 사례"라며 "앞으로도 금융산업 발전을 가로막는 규제가 있는지 세심하게 점검하고 과감하게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긴박왕자 도넛
:1년 전 인사에서는 신임 경영리더가 44명 나왔는데 실적 부진 영향으로 올해는 절반 넘게 줄었다.
긴박왕자 도넛,보건복지부는 지난 1일 홈페이지에 전공의 13명에 대해 복지부 장관 명의의 '업무개시명령 공시송달(공고)'을 시행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