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비챤 jpop 라이브 월드컵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KISIA),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글로벌 사이버보안 강화로 지키는 모두의 신뢰’를 주제로 7월 한 달 동안 정보보호의 달을 운영한다고 1일 밝혔다.
‘정보보호의 달’은 증가하는 사이버위협에 대응하여 국민들의 보안 인식을 제고하고 정보보호 실천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매년 7월 운영되고 있으며,기념행사와 함께 정보보호 유공자 시상,비챤 jpop 라이브 월드컵국민 인식제고 캠페인 등이 다채롭게 진행돼 왔다.
올해는 정보보호의 영역이 국민에게 한 걸음 더 다가가기 위해 다양하고 친근한 온·오프라인 행사와 캠페인을 진행하여 국민과 함께하는 정보보호 동참을 유도한다.특히 국경 없는 사이버보안의 글로벌 협력과 공조를 위해 세계와 함께하는 국제행사를 개최하여 우리나라의 위상을 제고한다는 계획이다.
제13회‘정보보호의 날’을 기념해 유공자 포상 등을 진행하는 기념식과 국제 정보보호 컨퍼런스,정보보호 제품 전시회가 유관 정부부처 및 기관을 비롯하여 산·학·연 약 1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오는 10일 서울 스위스 그랜드호텔에서 개최된다.
특히 기념식 행사 전에 미 국토안보부 차관과 구글 클라우드 최고정보보호책임자(CISO)를 비롯한 국내외 저명인사의 기조연설을 통해‘글로벌 사이버보안 협력’과‘국내외 정보보호 신기술동향’등이 소개될 예정이다.국제 정보보호 컨퍼런스는 민간기업,CISO,정부 기관 등 다양한 연사가 참여한 가운데 정보보호의 미래 전략,글로벌 보안위협 대응 전략을 비롯하여 정보보호 분야 정부 정책 발표 등 다양한 주제로 개최될 예정이다.
제품전시회는 우리나라 클라우드 보안의 대표기업인 소프트캠프,업계 최고 수준의 악성코드 탐지 기술을 보유한 시큐레터 등 총 19개 기업·기관이 참여해 정보보호 제품을 전시하고 첨단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 부스를 운영한다.
올해 주제인 '글로벌 사이버보안 강화로 지키는 모두의 신뢰!' 처럼 사이버보안 분야에서 세계와 소통하고 협력하는 기회도 마련된다.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서 주최하는‘제5차 OECD 글로벌 디지털시큐리티 포럼’이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개최된다.이번 포럼을 통해 회원국 간의 모범사례와 한계점 등을 상호 공유해 향후 각 국 정책 수립에 반영한다는 계획이다.특히 국내 전문가들이 연사로 참여하여 우리나라의 디지털 보안 관련 법·제도,정책·기술 등을 널리 소개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사이버보안 분야 국제 공조 강화를 위한‘글로벌 사이버보안 협력 네트워크(CAMP*)’행사도 정보보호의 날 행사와 연계해 오는 9~11일 서울 스위스 그랜드호텔에서 열린다.15개국 정보보호 관련 부처·기관 담당자가 참석하는 이 행사는‘AI기반 사이버복원력 : 랜섬웨어 위협에 대한 방어 강화’를 주제로 연례회의 및 고위급 양자면담,역량강화 세미나,기업 연계 부대행사 등이 진행된다.
7월 한 달 동안‘정보보호의 달’을 기념해 정보보호의 중요성을 국민들이 직접 체감하고 보안 생활 수칙을 생활화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국민 참여 이벤트를 벌인다.
7월 첫 주에는 최근 대두되고 있는 QR 코드를 이용한 사이버보안 범죄인‘큐싱(Qshing)’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하고자 QR 코드 인식 인증 이벤트를 진행하며,둘째 주는 대국민 대상 정보보호 낱말 퀴즈 이벤트를 진행한다.셋째 주는 국민들의 정보보호 중요성 인식을 높이기 위해 한강수영장에서 실시하는‘정보보호 잡아라’이벤트를 통해 정보보호 실천수칙 굿즈 배포와 정보보호 퀴즈 이벤트를 실시한다.마지막 주에는 생성형 AI 기반의 해킹 공격에 대한 인식 제고를 위해‘AI 영상을 찾아라’이벤트를 진행한다.
류제명 과기정통부 네트워크정책실장은 “그동안 우리나라의 정보보호 기술력은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루었으나,비챤 jpop 라이브 월드컵갈수록 정교하게 진화하고 있는 사이버위협이 국민의 일상과 국가의 기반을 위협하고 있는 상황에서 국민과 정부,기업이 역량을 모아야 할 때”라며 “정보보호의 달을 맞아 진행되는 다채로운 행사와 이벤트에 모든 국민이 동참해 정보보호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느끼고,나아가 우리나라 정보보호의 힘이 글로벌 시대의 협력과 공조를 넘어 글로벌 파워로 앞장서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비챤 jpop 라이브 월드컵
:지난 22일 오디세우스는 달 남극 근처 말라퍼트 A분화구에 착륙해 1972년 아폴로 17호 임무 이후 52년 만에 미국 달 착륙과 민간 기업 최초의 달 착륙에 성공했다.
비챤 jpop 라이브 월드컵,전북대병원도 인턴 57명 중 상당수가 임용포기서를 제출한 것으로 파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