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로또 863
한·아세안 국가정원 조성 등 6건…정부서울청사 간담회서 만나
박상우 국토부 장관에겐 우주항공복합도시 건설 등 현안 설명
이번 국비예산 간담회는 기획재정부의 본격적인 예산심사 시기에 맞춰 민선8기 경남도의 주요 국비사업에 대한 지원을 요청하기 위해 마련됐다.
기획재정부에서는 최상목 경제부총리와 예산심의관,로또 863도에서는 박완수 도지사,김명주 경제부지사,로또 863김기영 기획조정실장이 참석했다.
박 도지사는 "경남 미래산업이 도약하고 지역소멸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도의 역점사업들이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반드시 반영될 수 있도록 많은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특히 "경남도는 주력산업 육성과 동시에 젊은이들이 선호하는 산업의 씨앗을 뿌려 산업 다양화 및 지역경쟁력을 높이고자 한다"면서 "이를 위해 도에서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우주항공,로또 863원전 등 주력산업과 남해안을 활용한 관광산업 등 정부의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경남도에서 건의한 주요 사업은 ▲한·아세안 국가정원 조성 ▲미래 모빌리티 핵심 소재·부품 인증테스트필드 구축 ▲남부권 광역관광개발 사업 ▲남해안 블루카본 자원회복센터 건립 ▲부산항 신항 항만 근로자 기숙사 및 복지관 건립 ▲남부권 보훈휴양원 건립 등 6건 856억 원 규모다.
‘한·아세안 국가정원 조성’은 남부내륙철도·가덕도 신공항 등 기반시설 구축과 남해안권 관광벨트와 연계해 지역관광을 활성화하는 사업으로,이번에 기본계획 수립 용역비 10억 원을 건의했다.
‘남부권 광역관광개발 사업’은 경남·부산·울산,로또 863광주·전남 등 5개 지자체의 관광자원을 관광명소로 개발해 남해안 신성장 관광벨트를 구축하기 위한 사업이다.남해안을 기반으로 한 관광수요 창출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로또 863대규모 관광거점 개발 등 경쟁력 확보를 위한 설계·공사비에 800억 원을 요청했다.
‘남해안 블루카본 자원회복센터 건립’은 해양생태계 탄소흡수원(블루카본) 복원·확대 및 자원화 기반 조성,로또 863남해안 회유성 어종 등의 자원회복 및 해역 수산 자원량 증대를 위한 센터 건립사업으로 7억 원을 요청했다.
‘부산항 신항 항만 근로자 기숙사 및 복지관 건립’은 부산항 신항 항만근로자의 안정적 근로·주거환경 지원으로 구인난을 해소하고 해운물류산업 경쟁력을 확보하는 사업이다.타당성 조사 용역비에 1억 원을 건의했다.
‘남부권 보훈휴양원 건립’은 전국에 단 1곳뿐인(충북 충주) 보훈휴양원을 경남권역 신규 건립을 통해 증가하는 남부권 보훈대상자의 복지증진 및 접근성에 기여하는 사업으로,기본계획 및 설계비 18.4억 원을 요청했다.
한편‘국비예산 간담회’에 앞서 박완수 도지사는 서울 국토발전전시관에서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을 만나 경남도의 주요 현안을 설명했다.
또한 민자도로인 거가대로의 통행요금 인하 등을 위한 거가대로 고속도로 승격과 함께 정부의 주요 도로·철도망 구축계획에 도의 건설계획이 반영될 수 있도록 요청했다.
그리고 진해신항 건설에 따른 고부가가치 물류산업 육성에 필요한 국제물류특구 조성과 이를 위한 개발제한구역 해제 및 제도 개선을 건의했다.
최근 자유무역지역법 개정에 따라 국가산단의 지위를 확보한 마산자유무역지역을 국가산단으로 지정·고시 하도록 국토부에 건의했다.
박 도지사는 이날 2명의 장관에게‘남해안 아일랜드 하이웨이 조기 구축을 위한 국도5호선 조정(기점 연장)’과‘양산 상북 웅상 등 지상국도 승격 및 제6차 국도건설계획 반영,그리고 우주항공복합도시의 체계적 조성을 위한 정부차원의 전담기구 설치 등에 대해 국토부와 기재부에서 관심을 가져 달라고 요청했다.
로또 863
: 이날 심판대에 오른 병역법 5조 1항 6호는 '양심의 자유를 이유로 현역·보충역·예비역 등을 대신해 병역을 이행할 의무가 있는 사람'을 대체역으로 편입한다고 정한다.
로또 863,이에 구글은 지난해 4월 ‘이용자 선택 결제’를 인도에 도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