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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일 웹툰엔터테인먼트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웹툰엔터 창작자 중 수익 상위 1~100위 작가의 지난해 연평균 수익은 100만달러(약 13억8000만원)에 달했다.
네이버웹툰의 본사인 웹툰엔터가 전세계에서 가장 큰 웹툰 플랫폼이란 점을 감안하면 웹툰엔터 상위 100명의 작가는 업계‘톱 100’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
연간 10만달러(약 1억4000만원) 이상 수익을 올리는 웹툰 작가는 지난해 기준 483명으로,엔파워볼2021년 372명,엔파워볼2022년 429명에 이어 매년 10% 이상 늘어나고 있다.
웹툰엔터와 계약을 맺어 정식 연재를 하는 프로 작가의 연평균 수익은 4만8000달러(약 6600만원)였다.
정식 연재를 시작하지 않은 아마추어 작가도 많은 돈을 벌기도 했다.
북미 아마추어 플랫폼인 캔버스 내 인기작인‘하트스토퍼’를 만든 앨리스 오즈먼 작가의 경우‘패트리온’이란 미국의 창작자 후원 서비스를 통해 약 1만8000명의 독자로부터 금전적 후원을 받고 있다.
인당 후원액이 매달 1~5달러라는 점을 감안하면 오즈먼 작가의 월수입은 최소 1만8000달러(약 2500만원)에서 많게는 9만달러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웹툰엔터는 올해 4월 독자가 작가를 개인적으로 후원하는 자체 시스템인‘슈퍼 라이크’를 캔버스에 도입했다.올 하반기 북미 오리지널 작품에 이를 적용하는 데 이어 내년엔 한국에도 도입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유료인 다음화 미리보기,영상화를 비롯한 지적재산(IP) 확대,엔파워볼광고료 등 작가들의 수입원은 커지고 있다.
특히,엔파워볼IP를 확장하는 2차 사업화가 활발하다.지난 2013년부터 올해 1분기까지 2차 사업화가 이뤄진 웹소설·웹툰 IP는 900편 이상으로,엔파워볼이 중 영상화가 된 작품은 약 100편,엔파워볼게임화는 약 70편이다.
웹툰을 유료로 보는 인식이 확산되고 IP 가치가 높게 평가 받으면서 웹툰 작가의 몸값 역시 높아지는 것으로 풀이된다.창작자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시장이 조성됐기 때문이다.
웹툰엔터가 2017년부터 지난해까지 창작자에게 지급한 금액은 총 28억달러(약 3조8000억원)인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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