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 야구 퀴즈 4월 22일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토머스 서든도프 등 '시간의 지배자'
인간의 위대한 발명 중에는 바퀴,인쇄술,전기,인터넷 외에‘내일’도 있다.인간은 과거를 성찰하며 미래를 예측해서 더 나은 현재를 만들려 한다.책‘시간의 지배자’는 이러한 예지력이 인류가 다른 종들에 군림할 수 있었던 원동력이라고 말한다.책의 원제가‘내일의 발명’인 이유다.다른 동물들에게 예지력이 없다고 말할 순 없지만 인간의 예지력은 훨씬 정교하고 치밀하다‘행동 현대성’의 필수적 특징으로 꼽히는 정교한 계획,혁신,추상적 사고,상징의 사용에서도 예지력은 중요한 역할을 맡는다.
토머스 서든도프 호주 퀸즐랜드대 심리학과 교수 등 공저자 3명이‘멘탈 타임머신’이라 이름 붙인 인간의 정신은 과거의 일을 머릿속에서 한 번 더 경험하게 하고 앞으로 일어날 미래를 예측하게 한다.인간은 자신이 계획한 대로 미래를 설계하며 다가올 기회와 위험에 대비한다.그 과정에서 각종 도구를 만들고 지식을 다음 세대에 전하면서 한 걸음씩 진보를 이뤘다.문자,시계,달력,돈 같은 도구는 과거를 기록하고 현재를 관리하며 미래를 설계하면서 거래를 확장하고 협력을 증대해 혁신을 이룰 수 있게 했다.
문제는 예지력이 불완전해 자주 실패한다는 데 있다.눈앞의 이익을 추구하는 데만 예지력을 발휘하느라 공동의 이익과 먼 미래의 위험을 챙기지 못한다.단 200년 만에 인구는 8배로 늘었는데,인간과 같은 계통으로 분류되는 영장류 500여 종 중 약 60%가 멸절했거나 멸종 위기에 처했다.기후변화,팬데믹,무분별한 탄소배출,신한 야구 퀴즈 4월 22일플라스틱 오염,삼림 파괴 등으로 이제는 인류가 멸종의 위협을 받고 있다.
책은 인류에게 다가오는 재앙을 극복하려면 또다시 예지력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고 말한다.더 이상 인간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과거의 실패를 보완해 더 나은 미래를 꿈꾸며 새로운 시도를 해볼 기회도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