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마듀메타
NO.2: 마듀메타사이트
NO.3: 마듀메타 한글
NO.4: 마듀메타 덱 복사
NO.5: 마듀메타 티어표
NO.6: 마듀메타 덱 등록
"우주과학탐사 기초체력 확보…프로젝트 세부 계획 수립 중"
우주항공청은 5일 경남 사천시 우주항공청 청사에서 천문연 전직 원장들과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윤영빈 우주항공청장 주재로 진행된 이번 간담회에는 존리 본부장,마듀메타노경원 차장 등 우주항공청 주요 간부들이 동석했고,마듀메타천문연에서는 김두한 1대 소장을 비롯한 총 6명의 전직 기관장들이 참석했다.
이날 간담회는 우리나라가 더 이상 패스트 팔로워에 머물지 않고 글로벌 우주항공산업을 선도할 퍼스트 무버로서 자리매김하기 위해 우주과학탐사 분야 핵심 오피니언 리더인 천문연 전직 원장들로부터 자문을 받고자 개최됐다.
윤 청장은 "우리나라가 우주과학탐사 분야에서 후발국가임에도 불구하고 이제는 달 착륙선 독자개발 사업을 추진할 뿐만 아니라 아르테미스와 같은 글로벌 사회의 주요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기초체력이 확보됐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러한 성과는 전직 원장들의 리더십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그간의 노고에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또 윤 청장은 세계 최초 라그랑주점(태양과 지구의 중력이 균형을 이루는 곳) L4 지점 탐사를 비롯한 우주항공청의 주요 우주과학탐사 정책방향을 소개하기도 했다.
그는 "그동안 추진해 온 사업뿐만 아니라 L4 탐사,마듀메타소행성 탐사와 같이 새롭게 추진할 필요성이 있는 프로젝트에 대한 세부 계획 수립을 준비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과학기술계 원로로서 국가 우주항공정책에 많은 관심과 지속적인 자문을 요청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