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월드컵 2010 게임
■ 글 : 청주자생한방병원 오재우 원장
한여름의 무더운 날씨가 연일 계속되고 있다.살갗이 따가울 정도로 뜨거운 날씨에 앞으로 남은 여름에 대한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다.동시에 무더위가 짙어질수록 기승을 부리는 여름철 질환에 대한 우려도 앞선다.
장시간 운전을 하면 오른쪽 허벅지 뒤쪽이 당긴다는 30대 여성 환자가 있었다.긴 시간 앉아서 일하는 사무직군에서 이러한 증상이 종종 나타나는데,월드컵 2010 게임아무래도 한 자세로 온종일 앉아 있으니 허리를 비롯한 관절에 문제가 생길 수밖에 없다.운동량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이유도 한몫한다.
해당 환자 역시 하루 종일 앉아서 컴퓨터로 업무를 하는 사무직에 종사한다.둔부와 허벅지 뒤쪽으로 나타나는 이상감각이 허리디스크로 인한 증상일 수도 있다고 생각했지만,월드컵 2010 게임허리디스크 소견은 없었다.이에 증상을 면밀히 살펴본 결과,이상근으로 인해 좌골신경이 압박받아 통증과 다리 저림 증상이 나타나는‘이상근증후군’으로 진단했다.
이상근은 고관절의 안정과 외회전을 돕는 근육이다.하지만 잘못된 자세 습관,월드컵 2010 게임퇴행성 변화,월드컵 2010 게임외부 충격 등으로 이상근이 비정상적으로 경직되거나 비대해지면 좌골신경을 압박해 염증을 일으키고,허벅지 및 둔부 등 하지부위에 저림과 통증을 유발한다.일반적으로 4050세대에서 많이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으나 실제로는 다양한 연령대에서 이상근증후군으로 인해 의료기관을 찾는 중이다.
한의학에서는 이상근증후군 치료를 위해 추나요법과 침·약침치료를 중심으로 한 한의통합치료를 진행한다.추나요법은 비뚤어진 뼈와 근육들을 한의사가 밀고 당겨 교정하는 수기치료법이며,월드컵 2010 게임침치료는 근육의 경직을 풀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대표적인 한의치료법이다.또한 약침치료는 한약재 유효성분을 경혈에 주입해 염증과 통증을 신속하게 낮추는 데 효과적이다.극심한 통증으로 움직임에 어려움을 겪을 경우 혈자리에 침을 놓아 환자의 수동적·능동적 움직임을 유도하는 동작침법(MSAT)을 활용할 수도 있다.
이상근 이완에 좋은 스트레칭도 틈틈이 진행해 준다면 이상근증후군 예방과 치료 후 관리에 도움이 된다.우선 바르게 앉아 한 쪽 다리를 반대쪽 다리 위에 얹는다.이후 손을 쭉 편 상태에서 허리를 숙여 손끝으로 바닥을 가볍게 터치한다.엉덩이 근육의 이완을 느끼며 양다리 번갈아 가며 천천히 진행한다.단,월드컵 2010 게임허리부상을 방지하기 위해 과도하게 허리를 숙이지 않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