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최강야구 동의대 1차전 결과
시추 어려워 좀더 지켜봐야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이 11일 이차전지 배터리에 쓰이는 '리튬'이 경북 울진과 충북 단양 등 국내에 유의미한 수준으로 매장돼 있다는 조사 결과를 내놨다.리튬이 국내에도 존재한다는 사실을 처음으로 밝힌 것이다.다만 광물의 리튬 함량이 낮고 시추도 어려워 개발까지 이어질지는 미지수다.
이평구 지질자원연구원 원장은 이날 서울 코리아나호텔에서 '국내 리튬 유망 광상 탐사 결과 발표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밝혔다.지질자원연구원은 2020년부터 12개 국내 리튬 유망 광상을 조사했다.울진 왕피리,최강야구 동의대 1차전 결과단양 외중방리,최강야구 동의대 1차전 결과북상리,최강야구 동의대 1차전 결과회산리 등 12개 지역을 대상으로 야외지질조사,최강야구 동의대 1차전 결과3차원(3D) 지질 모델링 등을 실시했다.
분석에 따르면 울진과 단양에서 리튬 개발의 가능성이 제기되는 광상이 확인됐다.연구팀은 "울진 보암광산에서 북서쪽으로 1㎞ 떨어진 곳에서 발견한 신규 광체 2곳의 리튬 품위를 분석한 결과 0.3~1.5%로 나타났다"며 "단양 광체의 품위는 0.01~0.5%였다"고 설명했다.품위는 광물에 포함된 특정 성분의 함량을 뜻한다.
중국은 리튬 광산 개발을 위한 최저 품위가 산화리튬 기준 0.02%다.단양 광상의 경우 최저 품위를 만족시키지 못한다.실제 개발을 위해서는 지하 300m까지 시추공을 뚫어 실제 리튬 광체를 확인해야 한다.울진·단양을 포함한 12개 암석형 광상 모두에 대한 광업권을 국내 기업이 소유하고 있어 개발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이 원장은 "이번 탐사는 해외에 의존해온 리튬 등 핵심 광물 공급망의 개발 잠재성을 확인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고재원 기자]
최강야구 동의대 1차전 결과
:22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은 소식통을 인용, 후티 반군이 중요한 세계 무역 거점인 수에즈 운하와 연결되는 홍해에서 장기전을 위해 군사와 방어 능력을 강화하고 있다며 이같이 보도했다.
최강야구 동의대 1차전 결과,윗니 중 하나에서 충전물이 빠진 후 크라운으로 교체했지만 그마저도 불편해져 지속적으로 문제가 발생했고, 감염도 자주 생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