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점 타투
NO.2: 점 타투 후회
NO.3: 점 타투 더쿠
NO.4: 점 타투 번짐
NO.5: 점 타투 가격
NO.6: 점 타투 디시
NO.7: 점 타투 스티커
NO.8: 점 타투 제거
NO.9: 점 타투 인스 티즈
NO.10: 점 타투 관상
루마니아,10번째 K9 수출국으로
한화,2027년부터 순차 납품 계획
10일 방위사업청에 따르면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루마니아 국방부는 전날 K9 자주포 54문,점 타투K10 탄약운반차 36대,기타 계열차 및 탄약 등을 포함한 총 1조 3828억원 규모의 수출 계약을 전날 체결했다.루마니아가 최근 7년간 시행한 무기 도입 사업 중 최대 규모다.루마니아는 호주,이집트,인도,노르웨이,에스토니아,튀르키예,폴란드,핀란드에 이어 10번째 K9 수출국이 됐다.
방사청에 따르면 한국과 루마니아는 지난해 전략적 동반자 관계 수립 15주년을 계기로 고위급 교류를 활발히 진행해왔다.지난해부터 올해까지 루마니아 정상의 방한,양국 총리 상호 방문,루마니아 국방장관의 세 차례 방한 등이 이뤄졌다.지난 5월 석종건 방위사업청장에 이어 지난달 신원식 국방부 장관이 루마니아를 방문해 협의한 뒤 루마니아 측이 K9 도입을 결정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독일의 PzH2000,튀르키예의 퍼티나 자주포 등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의 경쟁 제품과 4개월 동안의 경쟁에 거쳐 우선협상대상자에 선정됐고,이후 정부의 세부 협상을 거쳐 최종 계약이 성사됐다.이번 계약에는 K9과 K10 외에도 정찰∙기상 관측용 차륜형 장비,점 타투탄약 등‘자주포 패키지’가 포함되면서 루마니아에 방산‘토탈 솔루션’을 제시한 것이 최종 계약을 이끌었다고 한화 측은 설명했다.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이번 계약 물량을 오는 2027년부터 순차 납품할 계획이다.
방사청은 루마니아가 획득을 추진 중인 차기 보병전투장갑차 사업도 수주하기 위해 한국‘레드백’장갑차 홍보를 계속할 방침이다.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개발한 궤도형 보병전투장갑차‘레드백’은 지난해 미국,점 타투영국,독일 등의 대표 장갑차와 경쟁한 뒤 호주 육군에 총 129대가 약 3조 1500억원(24억 달러)에 수출되는 등 경쟁력을 인정받았다.
석종건 방사청장은 “K9 자주포 수출 성과를 바탕으로 향후 레드백 장갑차,점 타투K2전차 등 지상 무기체계와 방공시스템 등 유도무기 사업에서도 루마니아와의 협력이 확대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