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유전 알고리즘 룰렛 휠 코드
현대모비스 창원 MDPS 공장 도입
공정에서 발생한 소리 파형 분석
생산 품질 제고…현장 도입 확대[이데일리 이다원 기자] 현대모비스(012330)가 미세한 소리로 제품을 검수하는 인공지능(AI) 시스템을 개발,유전 알고리즘 룰렛 휠 코드생산 현장에 적용한다고 19일 밝혔다.
현대모비스는 연간 130만대 규모 MDPS를 생산 중인 창원공장에 이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품질 경쟁력을 높일 계획이다.MDPS는 스티어링 휠을 통해 조향 성능을 체감할 수 있는 안전 부품으로 총 23개 공정에 따라 제조된다.
생산 과정에서 현대모비스는 MDPS에 실제 동력을 연결,유전 알고리즘 룰렛 휠 코드모터가 회전하며 발생하는 소리의 파형을 규격화한다.AI는 이 파형을 분석해 튀거나 높낮이가 다른 미세한 영역을 판단해 걸러낸다.이를 활용하면 품질 문제가 발생했을 때 원인도 구분할 수 있다.
현대모비스는 창원공장을 시작으로 어쿠스틱 AI 검사시스템을 다른 부품 공정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제동장치 등 움직임에 따라 필연적으로 소음이 발생하는 부품들이 우선 대상이 될 전망이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제조업 분야에서는 선도적으로 개발 도입한 어쿠스틱 AI를 통해 유의미한 데이터를 지속 확보할 것”이라며 “이를 바탕으로 독자적인 인공지능 모델로 발전시킨다는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