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5라이온스 메가웨이
NO.2: 5라이온스 골드
미 해군과 함정정비협약 체결
에이치디(HD)현대중공업이 미국 해군보급체계사령부와 함정정비협약(MSRA)을 국내 최초로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연간 20조원 규모의 미국 함정 유지보수(MRO)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다.이번 협약에 따라 에이치디현대중공업은 향후 5년 동안 미국 해상 수송사령부 소속 지원함과 미 해군이 운용하고 있는 전투함에 대한 유지보수 사업 입찰 자격을 확보하게 됐다.
함정정비협약은 미국 정부가 민간 조선소와 맺는 협약으로,5라이온스미국이 운용하는 함정의 유지 보수 사업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이를 체결해야 한다.에이치디현대중공업은 이번 협약 체결을 위해 지난해 5월 신청한 이후 올해 1월 시설 및 품질 실사를 완료했으며,5라이온스3월과 5월에는 각각 보안 실사와 재무 실사까지 마쳤다.에이치디현대중공업은 이미 서비스를 공급하고 있는 필리핀 함정의 유지보수 실적을 바탕으로 아시아,남미 등 권역별 시장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앞서 지난 2월 에이치디현대중공업은 울산 본사를 방문한 미국 해군성 카를로스 델 토로 장관에 함정 사업 현황과 기술력을 설명하고 협력 강화 방안에 대해 논의한 바 있다.지난 2022년에는 필리핀에 군수지원센터를 설립하며 국내 함정 건조 업체 최초로 해외 유지보수 사업에 나섰다.
한화오션도 지난달 한화시스템과 함께 미국 필라델피아의 필리조선소 지분 100%를 1억 달러(약 1380억 원)에 사들였다.국내 기업으로선 첫 미국 조선소 인수로 업계에서는 미국 함정 유지보수 시장 진출을 위한 것으로 보고 있다.
5라이온스 메가웨이
: 또한, 한동훈 위원장 측 인사와 윤 대통령 측 인사 사이의 경쟁이 '뇌관'이 될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5라이온스,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김영문 기자 kym117@hankoo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