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구 뜬 공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유럽연합(EU)이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추가 관세 문제에 대해 중국 정부와 협상을 하기로 한 가운데,야구 뜬 공EU 국가들은 미국과 달리 중국산 '저가 공세'에 장벽을 높이 치기보다는 '집안으로 끌어들이기' 전략을 선택했다는 분석이 나왔다.
EU는 중국의 부당한 보조금 지급을 이유로 중국산 전기차에 대해 현행 10%인 관세에 최대 38.1%의 상계관세를 추가로 부과하겠다고 발표했다.다만 EU의 관세율은 100%를 붙이기로 한 미국과 차이가 크며 유럽 내 분위기도 역시 미국과 다르다.
지난 4월 스페인 자동차 브랜드 에브로와 중국 체리자동차는 현지 공동생산 계약을 맺었는데,야구 뜬 공페드로 산체르 스페인 총리가 합작사 설립 행사에 참여할 만큼 기업 유치에 적극적이었다.비야디(BYD)는 2017년부터 운영하던 헝가리 공장 증축을 위해 최근 토지 구매를 발표했다.
2000년대 초 저가 단순 생산제품이 중심이었던 1차 중국산 쇼크와 달리 지금의 중국산 공세는 전기차,야구 뜬 공태양광 등 첨단 제품 중심이라는 점은 유럽의 대응을 다르게 만든 이유 중 하나다.
로듐그룹의 유럽-중국 전문가인 노아 바킨은 WSJ에 중국이 이전에 새로운 기술을 들이기 위해 외국인 투자를 환영했다면서 "이제 유럽은 기술 이전이 다른 방향으로 이뤄지길 열망한다"고 진단했다.유럽 지역 내 중국 업체를 유치해 기술을 받아들일 상황이라는 것이다.일부 분석가들은 중국 제조업체가 유럽에서 성장하면 더 많은 사람이 전기차로 전환하도록 자극하고 정부가 충전 인프라를 구축하면서 유럽 제조업체에 도움될 수 있다고 진단한다.
WSJ은 트럼프의 미국 대통령 재선 시 모든 수입품에 대한 보편적 관세(10%)가 현실화 할 수 있는데 "이 경우 유럽과 미국의 관계가 약화되고 유럽과 중국의 산업 및 기술 연계는 강화되면서,야구 뜬 공중국 자동차 브랜드가 유럽에서 더 중요한 역할을 할 가능성도 있다"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