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월드컵 진출국 확대
[AP=연합뉴스]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김태종 특파원 = 1천개 이상의 빙하로 돼 있는 알래스카 빙원의 녹는 속도가 1980년대보다 약 5배 빨라졌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2일(현지시간) 국제과학학술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에 실린 논문에 따르면 영국 뉴캐슬대와 매사추세츠대 공동 연구팀은 3천885㎢에 달하는 알래스카 빙원을 18세기 데이터와 함께 1948년부터 추적해 이같이 추정했다.
연구팀은 알래스카 빙원 크기가 1850년께부터 작아지기 시작해 약 10년 전부터 녹는 속도가 빨라졌으며,최근에는 그 속도가 1980년대보다 4.6배 빨라졌다고 분석했다.
알래스카주 주도인 주노(Juneau)의 경우,월드컵 진출국 확대1948년∼2005년 4개의 빙하만이 녹았지만,월드컵 진출국 확대2005년과 2019년 사이에는 64개가 없어졌다고 논문은 밝혔다.이 중 앤틀러(Antler)라고 하는 큰 빙하는 완전히 사라졌다.
연방 기상 데이터에 따르면 1980년 이후 알래스카 기온은 평균 섭씨 1.5도 올라 지구의 다른 지역보다 약 4배 더 빨리 따뜻해지고 있다고 논문은 전했다.
논문 공동 저자인 매사추세츠 니콜스대 마우리 펠토 환경과학 교수는 "얼음이 물로 흘러드는 속도가 매초 약 5만 갤런(약 19만ℓ)에 이를 정도로 빙원이 빠르게 녹고 있다"고 말했다.
뉴캐슬대 빙하학자인 베탄 데이비스도 "기후가 변화하면서 (알래스카 주노 지역의) 겨울이 짧아지고 여름이 길어지고 있다"며 "우리는 더 많이 녹고 더 길게 녹는 계절을 보내고 있다"고 우려했다.
연구팀은 일 년 내내 눈으로 덮여 있는 지역과 여름에 눈이 녹는 지역의 경계를 의미하는 '스노우 라인'(snow line·설선)이 이 지역에서 위쪽으로 이동하고 있다고 파악했다.
기온 상승으로 눈으로 덮여 있던 지역이 녹고 있다는 것이다.
펠토 교수는 "스노우 라인이 전체 빙원 위로 올라가는 시점이 티핑 포인트(tipping point·급격한 변화 시점)가 될 수 있다"며 "주노 빙원의 경우 티핑 포인트에서 그리 멀지 않다는 것을 보여줬다"고 설명했다.
그는 "내가 그 빙하를 처음 봤을 때가 40년 전이었는데,월드컵 진출국 확대지금으로부터 40년 후에는 어떻게 생겼을까"라며 "그때쯤이면 주노 빙원이 티핑 포인트를 지나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월드컵 진출국 확대
:3월 대선을 앞두고 우크라이나에서 교전이 계속되는 가운데 푸틴은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에서 주권과 안보를 지키고, 우리 동포들을 보호하고 있다"고 말했다.
월드컵 진출국 확대,다만 10초라는 짧은 시간에 정확한 진단을 내리지 못하면 기기를 24시간 휴대하며 측정할 수 있는 ‘활동 중 심전도(홀터 모니터·holter monitoring)’ 검사법을 시행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