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존 로우
NO.2: 존 로리나이티스
NO.3: 존 로우 나무위키
NO.4: 존 필립 로우
NO.5: 존 배 로우
NO.6: 조로우 말레이시아
NO.7: 거지 존 로우 번
NO.8: 하이 앤 로우 존 갈리아노
표준연,'양자 소부장 스케일업 밸리 협의체' 출범
대전서 투자부터 연구,존 로우개발,존 로우상용화 등 협력
협의체에는 표준연을 비롯해 대전시,과학기술연결플랫폼사회적협동조합,제조기업,국내외 수요기업,벤처캐피털 등 28개 기관이 참여했다.이들은 대전지역에 양자컴퓨팅 소부장 스케일 업 밸리 구축을 목표로 기술과 인력,자본을 결집해 기업 투자부터 기초 연구,개발,상용화까지 상호 협력하는 선순환 생태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주관기관인 표준연은 양자컴퓨팅 소부장 기업에 원천기술을 이전하고,안정적인 사업화 지원을 위한 실증 테스트베드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양자컴퓨팅은 경제,사회,안보 등 모든 분야에서 혁신적 변화를 일으킬 게임 체인저로 주목받으면서 선진국을 중심으로 경쟁적으로 투자가 이뤄지고 있다.우리나라는 올 초 표준연이 자체 기술로 20큐비트급 성능의 양자컴퓨팅을 성공적으로 시연했고,존 로우2026년까지 50큐비트급 성능으로 높여나갈 계획이다.
하지만 양자컴퓨팅 부품의 95%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존 로우이마저 전략물자로 분류돼 점차 국가 간 거래나 이전이 쉽지 않다.이 때문에 양자컴퓨팅 시장 선점을 위해 독자적인 소부장 기술 개발과 공급망 확보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호성 표준연 원장은 "양자분야 중점기술을 보유한 산학연이 힘을 모으면 커다란 시너지를 통해 양자산업의 신성장 동력 창출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