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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앵커멘트 】
2008년이죠,비야레알 대 라스팔마스혜원 신윤복의 그림이 197년 만에 일본에서 돌아와 주목받았는데요.
이 귀한 그림이 사라졌습니다.
도난 신고자는 "나라에 기증하겠다는 아버지의 뜻이 담긴 유산"이라며 안타까워했습니다.
김문영 기자가 만났습니다.

【 기자 】
오동나무 상자 안에 고이 보관한 그림.

족자 형태의 그림을 펼치니,비야레알 대 라스팔마스조선 후기를 대표하는 풍속 화가 신윤복의 화풍이 드러납니다.

제갈량이 남만국의 왕 맹획을 7번 잡고도 놓아줘 그를 심복으로 만들었다는 고사 글귀와 혜원 신윤복이 그렸다는 묵서가 쓰여 있습니다.

1811년 조선통신사의 파견 때 일본으로 가져간 것으로 추정되는데,2008년에 197년 만에 차길진 씨가 개인적으로 일본에서 사오면서 국내로 다시 가져왔고 차 씨가 사망한 뒤로 이 그림의 행방이 묘연해졌습니다.

▶인터뷰 : 차소영 / 차일혁기념사업회 대표
- "고인의 뜻은 일본에서 우리의 것을 가져오려는 것이었는데….(보관한) 7층 사무실에서 아버지께서 돌아가시고 몇 달 뒤에 (유품을) 정리하다 보니까 그림이 없어진 것을 알았습니다."

화엄사 등 천년 고찰을 수호한 할아버지 차일혁 경무관처럼 문화유산을 지킨 아버지의 뜻을 지키지 못한 딸은 허망할 따름입니다.

▶인터뷰 : 차소영 / 차일혁기념사업회 대표
- "아버지께서는 생전에 항상 이 그림은 개인이 소장할 게 아니라 나라에 기증할 거라고 말씀하셨습니다.마음이 아팠어요.진짜.우리나라의 것이잖아요."

2020년쯤에 도난당한 걸로 추정되는데,경찰에 도난 신고를 하며 문화유산을 찾을 방법을 수소문하다가 최근 국가유산청에 이를 알렸습니다.

▶인터뷰 : 박수희 / 국립고궁박물관 학예연구관
- "혜원 신윤복이 그린 몇 안 되는 (희귀한) 고사인물도 중의 하나이고요.마지막 조선통신사 일행의 한 명이었던 피종정이 혜원 신윤복에게 특별히 부탁해서 일본으로 가지고 간…."

국가유산청 사법단속팀은 고미술 업계와 주요 거래 시장을 확인하는 한편,포상을 걸고 제보를 통해 그림과 관련한 정보 확인에 나섰습니다.

MBN뉴스 김문영입니다.

영상취재 : 신성호 VJ
영상편집 : 오혜진
그래픽 : 유승희,염하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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