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wms 지도
NO.2: 네이버 지도 wms
NO.3: 생활 안전 지도 wms
농식품 수급 및 생육 상황 점검회의
6월 농산물 물가 전월比 5.3%↓…채소류 11.9%↓한훈 농림축산식품부 차관은 "6월 농축산물 소비자물가는 전월 대비 2.2% 하락해 3개월 연속 하락 흐름을 보이며 확연한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4일 밝혔다.
한 차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농식품 수급 및 생육 상황 점검회의'를 주재하며 "2~3월 기상 악화로 가격이 높았던 채소류는 전월보다 11.9% 하락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지난 2일 통계청이 발표한 6월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전체 소비자물가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 2.4% 상승했지만,농축산물은 전월 대비 2.2% 하락했다.
축산물을 제외한 농산물은 기상 호전 등으로 전월 대비 5.3% 하락했다.특히 2~3월 기상 악화로 가격이 높았던 채소류는 전월 대비 배추 22.9%,wms 지도대파 13%,풋고추 16.2% 하락하는 등 품목 대부분의 가격이 하락했다.
한 차관은 "제철을 맞은 참외와 수박은 작황 양호 및 출하지 확대로 전월 대비 각각 25.1%,wms 지도23.4% 하락하여 5월보다 더 큰 폭의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며 "축산물은 계절적으로 수요가 증가하는 시기이지만,모든 축종의 공급 상황이 양호해 전년 동월 대비 0.8%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농식품부는 물가 안정세가 지속될 수 있도록 장·차관이 생육 및 수급 상황을 현장에서 직접 챙기고 생육 관리,비축 등 대책을 선제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여름철 고온·다습한 환경에 취약한 배추·무 등 노지채소는 생육관리협의체를 통해 병해충 방제 및 기술 지도를 강화하는 한편,여름철 정부 가용물량으로 배추 2만3000t,무 5000t을 확보하고,wms 지도배추 예비묘 200만주를 준비해 재해 등 비상상황에 대처할 계획이다.또한 저장성이 있는 양파,마늘,건고추는 단경기,명절 등에 대비해 총 1만4000t을 선제적으로 비축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올해 사과와 배 생육 상황이 양호해 현재와 같은 가격 상승은 없을 것으로 전망했다.한 차관은 "사과·배는 현재 생육 상황이 양호하고,과수 화상병과 흑성병의 발생 면적도 전체 재배면적 대비 0.15% 수준으로 수급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판단한다"며 "농식품부는 국민 장바구니 물가 부담 완화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