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에볼루션 룰렛 0 배당
푸틴 이어 러 외무차관도 변경 가능성 언급
'예외적 경우' 사용…핵무기 실험 가능성도
RT에 따르면 세르게이 럅코프 러시아 외무차관은 11일(현지시각) 러시아 니즈니노브고르드에서 열린 브릭스(BRICS) 외무장관회의에서 기자들과 만나 미국과 서방 동맹국들이 '확대적인 조치'로 러시아의 핵 태세를 변경하도록 만들 경우 러시아는 잠재적으로 핵 정책을 수정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국제 정세가 점점 더 복잡해지고 있다"면서 핵 태세 변화를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럅코프 차관은 "미국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동맹국들의 용납할 수 없는 확대 행동으로 도전이 증가하고 있다"면서 "의심할 여지 없이 핵 억지력에 관한 기본 문서를 현재의 요구에 어떻게 더 부합하게 할지 본격적으로 의문을 제기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잠재적인 수정안의 방향에 대해선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러시아는 '핵 독트린'에서 핵무기 사용 원칙을 명시하고 있다.
다른 국가가 러시아를 상대로 핵무기를 사용하거나,에볼루션 룰렛 0 배당'국가 존립 자체가 위협받을 경우' 등에 한해 핵무기를 사용할 수 있다고 제한하고 있다.
푸틴 대통령은 지난 7일 상트페테르부르크 국제경제포럼(SPIEF)에서 "러시아의 핵 정책은 러시아의 주권과 영토 보전을 위협하는 '예외적인 경우'에만 핵무기를 사용하도록 하고 있다"면서 "지금은 그런 상황이 발생하지 않아 (핵무기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다만 푸틴 대통령은 이 때에도 핵 정책을 수정할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는다고 단서를 달았다.
그는 "핵 정책은 살아있는 도구"라면서 "우리 주변 세계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주시하고 있으며 이 정책의 일부 변경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는다.이것은 또한 핵무기 실험과 관련이 있다"고 덧붙였다.
푸틴 대통령은 핵무기는 수많은 사상자를 낳을 수밖에 없는 최후의 수단으로,에볼루션 룰렛 0 배당전면적인 핵전쟁은 일어나지 않길 바란다고 밝혔다.또한 유럽의 나토 회원국들에게 점점 더 호전적인 수사와 행동을 하지 말 것을 요구하면서,에볼루션 룰렛 0 배당세계적인 핵 전쟁이 발생할 경우 유럽의 나토 국가들이 가장 큰 고통을 겪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