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파워볼 방식
[이데일리 송주오 기자] 한국수출입은행은 한국서부발전이 수주한 아랍에미리트(UAE) 아즈반(Ajban) 태양광발전사업에 총 1억 5000만 달러 규모의 프로젝트 파이낸스(PF) 금융을 제공한다고 8일 밝혔다.
아즈반 태양광발전사업은 UAE 아즈반 사막 지역에 총사업비 9억 달러(약 1조 2000억원) 이상을 투입하여,파워볼 방식설비용량 1500MW(메가와트) 규모의 태양광발전소를 건설·운영하는 프로젝트다.
서부발전은 프랑스 전력공사(EDF)의 신재생에너지 자회사인 EDF-R과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국내 최초로 UAE 태양광발전사업을 수주하였고,파워볼 방식사업주로서 사업 전반을 총괄 수행한다.
사업부지 면적만 20㎢로 축구장 2850개 넓이에 달하고,파워볼 방식태양광 모듈 약 293만 개를 설치하여,원자력 발전소 1기(1400MW)보다 더 큰 규모의 초대형 태양광발전소를 건설한다.
한국 기업이 수주한 태양광발전사업 중에서 단일 사업으로는 설비용량과 사업비 모두 역대 최대 규모다.
오는 2026년 완공 시 세계에서 일곱 번째로 큰 태양광발전소가 될 전망이다.
연평균 예상 발전량은 약 4500GWh(기가와트시)로 인천광역시 한 해 가정용 전력 소비량 수준이며,파워볼 방식생산 전력은 발주처인 UAE의 에미리트수전력공사(EWEC*)가 30년 동안 전량 구매한다.
수은 관계자는 “UAE,파워볼 방식사우디아라비아 등 중동 국가들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 정책에 따라 매년 대규모 태양광발전사업의 순차 발주를 추진하고 있다”면서 “글로벌 에너지기업들이 치열한 수주 경쟁을 벌이는 중동 태양광발전사업 입찰에서 우리 기업의 후속 사업 수주를 적극 지원해 글로벌 친환경 에너지 전환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수은은 지난해 서부발전이 국내 최초로 수주한 중동 태양광발전사업 오만 마나(Manah)1 태양광발전사업(500MW)에도 여신의향서를 발급하여 수주를 지원한 바 있다.
파워볼 방식
:말파리 효과는 미국 자동차 브랜드인 포드가 존경심을 담아 고급 브랜드명으로 사용한 미국 대통령인 아브라함 링컨의 일화에서 유래했습니다.
파워볼 방식,우주청은 "현장 중심의 정책 개발을 위해 우주 수송 부문을 시작으로 인공위성, 우주과학탐사, 항공 혁신 등 부문별 산업계 간담회를 순차적으로 가질 것"이라며 "산업계와 지속 소통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