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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1: 이탈리아 대 아르헨티나



엔씨소프트의 신작‘배틀크러쉬’가 지난달 27일 얼리 액세스(앞서해보기) 형태로 시장에 출시됐다.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중심의 게임사 이미지를 벗고자 하는 노력이 절절히 느껴질 정도로 이 게임은 캐주얼 장르의 매력을 심도있게 연구한 흔적이 엿보였다.다만 조작법에 따른 느린 속도감과 캐릭터,이탈리아 대 아르헨티나아이템 간의 밸런스 차이 등 정식 출시 전까지 일부 다듬어야 할 부분도 여기저기 보였다.

배틀크러쉬는 온라인 배틀 아레나(MOBA) 장르에 배틀로얄 요소를 접목한 난투형 대전 액션 신작이다.시간이 지날수록 좁아지는 지형과 적들 사이에서 최후의 1인이 되는 걸 목표로 전투를 펼친다.현재 글로벌 100개국에서 출시됐으며 서비스 플랫폼은 모바일,PC,이탈리아 대 아르헨티나닌텐도 스위치다.크로스 플레이도 지원한다.

게임 완성도는 높았다.15종의 캐릭터마다 다양한 공격 스킬과 능력치를 갖추고 있어 게이머의 입맛대로 플레이할 수 있었다.한 판당 약 10분 정도의 플레이 시간으로 부담도 없었다.PC,이탈리아 대 아르헨티나모바일,닌텐도 스위치 모두 번갈아 가면서 체험해본 결과 끊김 현상 등 불편함을 느낄만한 부분이 없었고 전체적으로 깔끔한 플레이 경험을 줬다.

처음부터 캐릭터를 모두 체험해볼 수는 없다.
처음부터 캐릭터를 모두 체험해볼 수는 없다.

칼릭서들의 영혼 조각과‘에테르’를 바탕으로 제작해야만 캐릭터를 얻을 수 있다.
칼릭서들의 영혼 조각과‘에테르’를 바탕으로 제작해야만 캐릭터를 얻을 수 있다.


신화 속 인물을 모티브로 한 아기자기한 칼릭서(캐릭터)는 보면 볼수록 귀엽게 느껴졌다.다소 뜬금없다고 평가받던 엔씨 야구단의 단디와 쎄리도 예상보다 매력적이었다.처음부터 캐릭터를 모두 플레이할 순 없다.인게임 재화로 구매할 수 있는 칼릭서들의 영혼 조각과‘에테르’를 바탕으로 캐릭터를 얻을 수 있다.

게임 속에선 다양한 효과를 주는 장비와 아이템 파밍이 관건이다.특히 전장에 들어서기 전 운 좋게 시작 위치가 좋으면 장비를 독식할 수 있다.맵에는 밀밭,마을,여신의 호수,이탈리아 대 아르헨티나검의 무덤 등 다양한 이름을 가진 공간이 있다.가령 밀밭에선 몸을 숨길 수 있는 밀이 가득한 수풀이 있고,검의 무덤에선 어두운 풍경 속 중간중간 검이 꽂혀있다.지역별 특징을 잘 녹여냈다는 인상이다.

또 현재 착용하고 있는 장비보다 좋은 구성품은 색깔로 구분돼있어 직관적으로 파밍할 수 있다.좋은 능력치를 갖춘 장비 위를 지나가면 자동으로 장착돼 편리했다.아울러 물약,점멸,폭탄 등 다양한 아이템을 적재적소에 잘 활용하면 참신하게 변수를 만들 수 있다.

최후의 1인이 되는 과정을 지켜보고 있다.
최후의 1인이 되는 과정을 지켜보고 있다.

벽이 무너지는 순간 적절히 회피해야한다.
벽이 무너지는 순간 적절히 회피해야한다.


게이머는 지형지물을 잘 활용해야 한다.투사체가 막히는 벽,수영을 할 수 있는 물,적에게 들키지 않고 숨어서 이동할 수 있는 수풀 등 독창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공간이 많다.공격과 회피에 쓰이는 기력 시스템도 적절히 완급 조절해야 한다.

이 게임은 함께하는 재미가 일품이다.게임모드는 최대 30인이 참여해 최후의 승자를 가리는‘배틀로얄,이탈리아 대 아르헨티나한 명의 이용자가 3종의 캐릭터를 선택해 좁은 지형에서 대결하는‘난투,1대1로 진행되는‘듀얼’등 다양하다.이중 배틀로얄이 가장 난도가 높으면서도 많은 게이머가 한꺼번에 참여해 템포가 빨랐다.다양한 알림과 부활 시스템,음성 대화 지원 등 협력 플레이에 필요한 기능을 잘 구현해 재미를 높였다.

배틀 로얄 참가 시 칼릭서를 선택하는 과정.
배틀 로얄 참가 시 칼릭서를 선택하는 과정.

크리스탈로는 코스튬,모션 등 캐릭터의 외형을 꾸미는 데에만 쓸 수 있다.
크리스탈로는 코스튬,모션 등 캐릭터의 외형을 꾸미는 데에만 쓸 수 있다.


비즈니스 모델(BM)은‘페이투윈(Pay to win)’의 과금 방식을 과감하게 지우고‘배틀패스’를 도입했다.게임 속 재화인 크리스탈로는 코스튬,모션 등 캐릭터의 외형을 꾸미는 데에만 쓸 수 있다.

캐릭터 밸런스는 다소 아쉬움이 남았다.대전 게임인 만큼 보다 엄격히 조절할 필요성이 느껴졌다.게임을 하다 보면 캐릭터 간의 능력 차이가 크게 체감된다.일부 캐릭터를 가진 팀이 높은 빈도로 우승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조작법도 자동 조작이 아닌 수동 조작일 때 일부 공격 판정이 다소 모호한 느낌을 준다.스킬 사용 시 느려지는 속도감이 재미를 떨어뜨리기도 했다.

현재 글로벌 PC 게임 플랫폼‘스팀’에서‘복합적’평가를 받은 것도 이 같은 이유로 풀이된다.정식 출시를 앞두고 이런 피드백을 바탕으로 다듬는 작업이 필요하다.엔씨는 연내 정식 출시 버전에서 랭크전과 1~2종의 신규 게임 모드도 함께 출시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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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익위는 해당 아파트 영유아 수가 최근 수년간 급감했고, 아파트 인근에 다른 어린이집들이 있는 등 상황을 고려하면 A씨의 어린이집을 용도 변경해도 된다고 판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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