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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주요 콘솔 플랫폼 기업과 협력 통해 글로벌 진출 지원 계획"정부가 2024년부터 2028년까지 콘솔 게임 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지난 18일 발표된 '제3차 콘텐츠산업 진흥 기본계획'에는 콘솔게임을 집중 육성하겠다는 내용이 담겼다.

이번 계획의 주요 내용으로는 콘솔 게임 개발 및 지원 확대,글로벌 진출 지원,규제 완화 등이 포함되어 있다.정부는 특히 마이크로소프트,소니,닌텐도와 협력을 통해 국내 유망 게임을 발굴하고 세계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번 계획을 통해 한국 게임 산업이 콘솔 게임 분야에서도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약속했다.구체적으로,북미와 유럽 등 주요 시장에 진출하려는 게임사들을 위해 현지화 작업 및 서버 속도 개선 등을 지원하고,해외 투자 설명회를 개최하며,B2B 협력 및 투자 유치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문화체육관광부 로고.
게임업계는 정부의 이런 입장을 반기고 있다.콘솔 게임이 글로벌 시장,특히 북미와 유럽 지역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기에 해당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콘솔 게임을 전면에 내세우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이기 떄문이다.

다만 그 실효성에 대해서는 고개를 갸웃하는 모습이다.같은 게임시장이지만 PC-모바일과 콘솔 게임 특징과 이용자 성향 모두가 다르기에 장기간에 걸쳐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도 이어진다.

한 게임사 관계자는 “현재 대부분의 게임사가 PC와 모바일 게임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콘솔 게임으로의 전환은 상당한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며,인프라와 인력을 재배치하는 데 따른 부담이 크다”라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지난해 데이브더다이버,P의 거짓 등 글로벌 콘솔게임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난 게임들이 나타난 것은 고무적이다.하지만 이들 게임이 성과를 거뒀다는 것이 국내 게임산업의 콘솔 경쟁력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서 "글로벌 콘솔 시장 동향을 보면 몇년 사이 개발비가 크게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신생 개발사나 중소 게임사가 경쟁하기 어려운 상태가 됐다"라며 "이런 와중에 글로벌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콘솔 게임을 개발하기 위한 정책을 펼친다면 대형 게임사 위주로 지원이 이뤄질 수 밖에 없다"라고 말했다.

P의 거짓 메인 이미지

소규모 기업에 지원을 하게 되면 성과를 거두기 어렵고,아시안컵 준결승 라인업글로벌 성과를 거둘만한 기업에 지원을 한다면 결국 중소게임사를 외면하는 양상이 될 수 밖에 없다는 이야기다.

또 다른 업계 전문가도 “글로벌 콘솔 게임 시장은 이미 마이크로소프트,아시안컵 준결승 라인업소니,닌텐도 등 대형 기업들이 지배하고 있다.한국의 중소 게임사들이 이들과 경쟁하기에는 자원과 경험이 부족하다”며 “콘솔 게임 시장은 진입 장벽이 높고,아시안컵 준결승 라인업소비자들이 대형 브랜드에 대한 신뢰가 높기 때문에 신규 진입이 쉽지 않다”고 지적했다

특히 국가 지원만으로 콘솔 게임 시장이 성장한 사례가 거의 없다는 점도 중요한 문제로 제기된다.

한 업계 관계자는 “대부분의 성공적인 콘솔 게임은 오랜 기간에 걸쳐 축적된 기술력과 브랜드 신뢰를 기반으로 한다.단기간 내에 정부 지원만으로 성과를 거두기에는 한계가 있다”며 “장기적인 안목으로 지속적인 지원과 육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서 “콘솔 게임 산업은 지속적인 연구 개발과 시장 트렌드 분석,소비자 신뢰 구축이 필수적인 시장이다.정부의 지원이 중요한 역할을 할 수는 있지만,업계 스스로의 자생력도 필수적이다”라고 한 전문가가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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