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cj 경남방송
컨슈머인사이트 금융 플랫폼 기획조사…온라인 결제수단 이용행태 비교
신용카드 이용률·주이용률 모두 여전히 가장 높아
2030대는 네이버·카카오·토스 페이 더 많이 써
국내 소비자가 가장 많이 쓰는 온라인 결제 수단은 여전히 '신용카드'지만 2030대에서는 일명 '네카토(네이버페이·카카오페이·토스)'로 불리는 페이 이용률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네카토 페이'는 경제적 혜택,다양한 결제 수단 지원,cj 경남방송이벤트·프로모션 때문에 이용한다는 비율이 높아 신용카드의 입지를 흔들고 있는 것으로도 보인다.
금융 리서치 전문기관 컨슈머인사이트가 매주 실시하는 '금융 플랫폼 기획조사'에서 금융소비자에게 온라인에서 이용하는 결제 수단과 이용 이유를 묻고 그 결과를 비교해 27일 발표했다.조사는 전국의 만 20~69세 금융소비자 1053명을 대상으로 지난달 13일~27일 동안 2주간 실시됐다.
컨슈머인사이트는 "모바일 기술의 발전과 함께 온라인 간편결제 서비스는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빠르게 확산되고 있으며,소비자들의 결제 행태에도 변화가 생기고 있다"며 "금융기관뿐 아니라 핀테크·빅테크,유통·쇼핑 브랜드 등 다양한 간편결제 서비스가 경쟁하고 있고,각 서비스는 여러 혜택을 통해 소비자들을 유인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 신용카드,유일한 60%대…핀테크·빅테크 '과반' 근접
온라인 결제수단 이용률(복수응답)은 신용카드가 61.5%로 가장 높았고 이어 핀테크·빅테크 페이(48.9%),cj 경남방송계좌이체·무통장입금(23.3%),유통·쇼핑앱 전용 페이(19.6%),cj 경남방송삼성페이(17.1%) 등의 순이었다.
다양한 간편결제 서비스가 출시돼 경쟁하고 있음에도 신용카드가 유일하게 절반을 훌쩍 넘었고 네카토는 과반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다.계좌이체·무통장입금도 여전히 일정한 비중을 차지했다.그밖에 휴대폰 결제(8.1%)도 명맥을 이어가고 있으나 지난해 출시된 애플페이(2.0%)는 아직 미미했다.
가장 자주 이용하는 결제수단(주 이용률,단수응답)은 신용카드(45.0%),핀테크·빅테크 페이(22.3%),cj 경남방송계좌이체·무통장입금(9.1%),삼성페이(9.1%) 유통·쇼핑앱 전용 페이(7.5%) 순이었다.1~3위는 이용률과 순위가 같았던 반면 4·5위(삼성페이,cj 경남방송유통·쇼핑앱 전용 페이)는 자리를 맞바꿨다.
신용카드의 특징은 주 이용률이 이용률의 70% 이상을 확보했다는 점이다.이에 비해 핀테크·빅테크 페이는 이 비율이 45%로 절반에 미치지 못했다.온라인 결제 시 핀테크·빅테크 페이 보다는 신용카드를 쓰는 사람이 여전히 많아,오래되고 익숙한 결제 수단으로서 신용카드의 관성적 이용 성향이 확인된다는 게 컨슈머인사이트 설명이다.
이런 차이는 핀테크·빅테크 브랜드 사이에도 나타났다.이용률은 네카토 모두 20% 초반대로 차이가 없었던 데 비해 주 이용률은 네이버(10.4%),토스(6.6%),카카오(3.5%) 순으로 크게 벌어져 같은 핀테크·빅테크 페이라도 고객 충성도 차이가 크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연령대에 따른 결제수단 이용률 차이는 확연했다.2030대는 핀테크·빅테크 페이를,40대 이상은 신용카드를 더 많이 쓰고 있었다.특히 신용카드는 고연령대로 갈수록 이용률이 높아져 60대(67.3%)에 이르러서는 핀테크·빅테크 이용률(26.6%)의 2.5배에 달했다.
■ 네이버 '혜택',카카오 '편의성',토스는 '후불결제' 상대적 강점
주(主) 이용 이유로는 신용카드,핀테크·빅테크 페이 이용자 모두 △간편한 결제 과정 △경제적 혜택을 1,2순위로 꼽았다.
그밖에 신용카드 이용자는 △빠른 결제 속도(39.7%)와 △후불 결제 기능(17.3%)을 꼽은 비율이 상대적으로 많았던 데 비해,핀테크·빅테크 페이 이용자는 △경제적 혜택(60.9%) △다양한 결제수단 지원(43.8%) △이벤트·프로모션(29.4%)을 더 많이 꼽았다.결제수단별 이용자의 선호 특성에 차이가 있음을 보여준다고 컨슈머인사이트는 설명했다.
이 같은 차이는 '네카토'의 각 브랜드별로도 나타났다.네이버페이는 '경제적 혜택(81.7%)'을 주 이용 이유로 꼽은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았고,카카오페이는 간편한 결제 과정(75.7%),다양한 결제 수단(51.4%),빠른 결제 속도(43.2%)에서,cj 경남방송토스페이는 '후불결제(11.6%)'에서 타 서비스 대비 높은 선택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