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유 대 보루시아 도르트문트 타임라인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EU,오늘 우크라 가입협상 개시…젤렌스키 이번주 EU 방문할듯
브뤼셀서 우크라·몰도바 '정부간 협상' 시작…실제 EU 합류엔 수년 걸려
EU-우크라이나 안보협정,맨유 대 보루시아 도르트문트 타임라인27일 EU 정상회의서 발표 가능성
[헤럴드경제=김영철 기자] 유럽연합(EU)이 25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와 EU 가입협상을 공식 개시한다.
호세프 보렐 EU 외교안보 고위대표는 전날 오후 룩셈부르크에서 열린 외교장관회의가 끝난 뒤 기자회견에서 우크라이나 및 몰도바와 정부 간 협상(Intergovernmental Conferences)을 계기로 두 나라의 가입 협상이 시작된다고 밝혔다.보렐 고위대표는 “(EU 가입은) 궁극적인 안전보장 수단”이라고 말했다.
우크라이나와 몰도바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2022년 2월 EU 가입을 신청했다.이후 EU는 지난해 6월 양국에 회원국 후보 지위를 부여한 데 이어 같은해 12월에는 협상에 필요한 사전 개혁 이행을 전제로 가입 협상 개시를 권고한 바 있다.
두 나라가 EU 회원국이 되려면 상당한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크로아티아의 경우 2013년 마지막으로 EU에 가입했지만,가입 신청부터 최종 승인까지 8년이 걸렸다.튀르키예는 2005년 협상을 개시했다가 잠정 중단했고 몬테네그로는 2012년부터 13년째 협상 을 이어가고 있다.
러시아와 2년 넘게 전쟁 중인 우크라이나 입장에선 EU 가입 협상이 서방에 한 걸음 다가가는 상징적인 의미가 있다.우크라이나 전쟁과 함께 안보 불안감이 고조된 몰도바도 마찬가지다.
EU로서도 협상 개시를 통해 우크라이나,맨유 대 보루시아 도르트문트 타임라인몰도바에 대한 견고한 지지 의사를 보내려 할 것으로 전망된다.
EU는 우크라이나와 협상 개시와 함께 EU-우크라이나 안보 협정 체결도 준비 중이다.오는 27∼28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리는 EU 정상회의에서 공식 발표될 가능성이 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EU 정상회의에 참석할 예정이라는 보도가 잇달아 나온 점도 이런 관측에 힘을 싣는다.
폴리티코,맨유 대 보루시아 도르트문트 타임라인dpa 통신은 EU 소식통을 인용해 젤렌스키 대통령이 정상회의 첫날 브뤼셀을 방문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보렐 고위대표도 “안보 협정 체결에 조만간 서명할 수 있도록 막바지 작업을 진행 중”이라며 “다가오는 EU 정상회의를 계기로 체결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