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일본 롤 리그
1~2회 행사서 핀테크 10개사 협업 성사
위수탁 체결시 年1.2억 테스트비용 지원
권대영 “핀테크 성장 지원 아끼지 않을것”
[헤럴드경제=강승연 기자] 금융위원회는 27일 오후 서울 중구 신한 익스페이스에서‘제3회 금융회사-핀테크 기업 상호만남(Meet-UP) 행사’를 권대영 사무처장 주재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금융회사-핀테크 상호만남 행사는 금융규제 샌드박스 지정대리인인 핀테크 기업과 금융회사가 서로 협업 기회를 모색할 수 있도록 만남의 장(場)을 마련하자는 취지로 지난해 4분기부터 시작됐다.
지난 1·2회 행사에서는 총 16개의 핀테크 기업들이 자사 서비스를 발표했으며 10개 기업이 위탁테스트 제도 등을 통해 금융회사와 협업을 추진하는 성과가 나타났다.
이번 행사에서는 2회 행사 참여를 통해 카드사와의 협업에 성공한 ㈜페어리의 우수사례가 공유됐으며,종합 평가를 거쳐 선별된 8개 핀테크 기업들이 자사 서비스를 발표하고 금융회사 및 투자기관과 네트워킹 기회를 가졌다.
핀테크 기업은 ▷HSJ&Company(빅데이터 기반 상속 플랜) ▷아이쿠카(자녀 금융생활 관리 플랫폼) ▷인톡(AI 챗봇 활용 재무설계) ▷피에프씨테크놀로지스(금융 AI 전환 솔루션) ▷필상(AI 기반 금융사기 차단) ▷한국부동산데이터연구소(원터치 전세대출 비대면 가심사) ▷호라이존테크놀로지(눈높이 주식정보 제공 서비스) ▷한패스(모바일 거래외국환은행 지정 통한 송금) 등이다.
청중으로 참여한 금융회사는 34개사로 2회보다 3개사가 증가했으며,일본 롤 리그한국성장금융 등 핀테크혁신펀드를 운용하는 투자기관 6곳도 참여했다.현장에 참석하지 않은 금융회사도 협업 희망시 핀테크지원센터에 문의해 관련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금융위는 이번 행사 이후 핀테크 기업과 금융회사가 매칭되어 위·수탁계약을 체결하는 경우,일본 롤 리그심사를 거쳐 해당 핀테크 기업에 연간 최대 1억2000만원의 테스트 비용을 지원할 방침이다.분기별 행사 개최도 지속할 계획이다.
권대영 사무처장은 축사를 통해 “금융당국은 금융회사-핀테크 간 협업 촉진과 핀테크 산업의 성장을 위해 디지털 환경에 맞는 규제 개선,일본 롤 리그중소 핀테크 기업 인큐베이팅,국내 핀테크의 해외 진출 등을 지원하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