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2014 인천 아시안게임 야구
첨단산업 금융공급 리바운드 계획
부·울·경 등 지방경제 육성…산은법 개정 국회설득
법정 자본한도 늘리고 이익잉여금 활용강석훈 KDB산업은행 회장이 첨단산업 육성을 위해 100조원 규모의 정책금융을 지원하겠다는 계획을 공개했다.이를 위해선 자본확충이 필요한 만큼 법 개정을 통해 법정 자본금한도를 늘리고 배당을 유보해 자체적으로 자본을 늘리는 방안 등도 고민하겠다는 구상이다.
이와 함께 본점 부산이전을 위해선 국회 설득과 함께 법 개정 이전에라도 실질적 효과를 내기 위해 지역 금융본부 신설 등도 검토하고 있다.
강석훈 회장은 11일 취임 2주년 기자감담회를 갖고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향후 중점 추진과제를 공개했다.
최근 정부는 반도체 지원과 관련해 산업은행 출자를 통한 17조원 규모의 자금공급 방안을 발표했다.산업은행은 국고채 금리 수준의 저리로 대출할 수 있도록 반도체 설비투자 특별 프로그램 신설을 준비하고 있다.
이에 더해 강석훈 회장은 산업은행 자체적으로 100조원 규모의 리바운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있다.첨단전략산업에 100조원 규모의 정책자금을 공급하면 전 산업에 걸쳐 연간 80조원 생산유발효과와 34조원 부가가치유발효과,2014 인천 아시안게임 야구14만명 고용유발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게 산업은행 분석이다.
구체적으로는 현재 기획 중인 반도체 분야에 100조원 중 일부를 추가로 배분하고 잔여 자금은 이차전지와 바이오헬스,2014 인천 아시안게임 야구디스플레이와 AI 등에 집중 투입한다는 전략이다.특히 AI(인공지능)는 엄청난 파급력을 미칠 것으로 예상돼 AI 코리아펀드 출시 등으로 국가 AI 경쟁력 확보를 뒷받침하겠다는 계획이다.
강석훈 회장은 "첨단전략산업 지원 과정에서 산업은행이 기술과 산업에 대한 전문성,2014 인천 아시안게임 야구국제적 금융경쟁력을 갖춘 만큼 정부와 함께 산업금융정책 수립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산업은행이 대규모 정책자금 공급 역할을 수행하려면 자본확충이 필요하다.현재 산업은행 법정자본금 한도는 30조원인데 반도체 산업 지원을 위한 증자 예정액과 올해 이미 예정된 증자(4000억원)를 감안하면 한도는 2조원도 남지 않았다.
100조원 규모의 정책자금을 공급하고 건전성 지표인 BIS비율(국제결제은행 기준 총자본비율)을 현 수준으로 유지하려면 자본확충이 필요하다는 게 강석훈 회장 주장이다.
이를 위해선 산업은행법 개정을 통해 법정자본금 한도를 늘리고 자본을 확충해야 한다.현재 정부 재정 상황이 녹록지 않은 만큼 강석훈 회장은 배당 유보 등을 통해 자본을 늘리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
강석훈 회장은 "정부 출자에만 기대는 것은 한계가 있고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갗추고 자체적으로 이익잉여금을 늘려 자본 규모를 확대하는 것이 근본적인 해결책"이라며 "산업은행의 안정적인 재무구조 확보를 위해 산은법 개정을 통한 법정자본금 한도 증액과 함께 배당 유보,2014 인천 아시안게임 야구현물 배당 등 다양한 방안을 테이블에 올려두고 정부·국회와 논의를 진행하겠다"고 강조했다.
"남부권 경제성장 새로운 축"
강석훈 회장은 부산·울산·경남 중심 남부권을 경제성장의 새로운 축으로 발전시키겠다는 그림도 공개했다.이는 정부가 국책과제로 추진하고 있는 산업은행 본점 부산이전을 위해 강석훈 회장이 강조하고 있는 명분이기도 하다.
강석훈 회장은 "산업은행 본점 부산이전은 남부권 경제와 산업을 다시 부흥시키고 또 하나의 성장축으로 육성하기 위해 국정과제로 추진됐고 작년 5월 이전대상 공공기관으로 지정됐다"며 "본점 부산이전을 위해선 산은법 개정이 필요해 22대 국회 정무위원회가 구성되는대로 정부와 함께 국회 설득을 지속하되 법 개전 전이라도 실질적인 이전 효과를 내도록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다만 이는 이사회 의결을 거쳐야 해 내달 인사가 아닌 올 하반기 조직개편과 함께 직원 인사 등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함께 기존 동남권 영업조직을 활용해 신산업 전환과 사업재편에 어려움을 겪는 전통 주력산업 기업들이 녹색·디지털 전환과 미래 성장동력을 발굴하도록 '사업구조 체인지업 프로그램'으로 지원한다.
2014 인천 아시안게임 야구
:솔로포바는 이 난민의 가족이 생체 인식 정보를 더이상 제출할 방법이 없는 것으로 보고 있다.
2014 인천 아시안게임 야구,이를 근거로 전국 각 기초·광역의회가 연초부터 경쟁적으로 의정활동비를 인상을 단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