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쿼카 밥
NO.2: 밥먹는 쿼카
한국형발사체 누리호의 4차 발사에 탑재될 부탑재위성 6기가 선정됐다.
우주항공청과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누리호 4차 발사에 탑재될 부탑재위성 6기를 선정했다고 11일 밝혔다.내년 하반기 발사 예정인 누리호에는 주탑재위성으로 차세대중형위성 3호가 탑재될 예정이다.
이번에 선정된 부탑재위성은 6U 3기,쿼카 밥3U 3기로 총 6기다.큐브위성은 가로·세로·높이가 모두 10㎝인 정육면체에 무게는 1~1.5㎏의 규격을 갖는데,이게 하나의‘유닛(Unit)’이다.6U는 총 여섯 개의 유닛으로 구성됐다는 뜻이다.
부탑재위성에 선정된 6U 큐브위성은 우주에서 제약 실험을 목표로 하는 스페이스린텍의‘BEE-1000′,공공활용용 다분광 영상촬영을 목적으로 하는 한컴인스페이스의‘세종4호,프리 6G 탑재체 기술 검증을 위한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의‘ETRISat’이다.
3U 큐브위성은 위성 폐기장치 시험과 우주탐사용 부품 검증을 위한 우주로테크의‘COSMIC,지구관측영상획득을 목적으로 하는 코스모웍스의‘JACK 3·4호’다
이외에도 2022년 큐브위성 경연대회에서 선정돼 국내 대학이 개발하고 있는 큐브위성과 항우연의 국산 소자·부품 검증위성도 부탑재위성에 실릴 예정이다.
현성윤 우주청 우주수송임무설계프로그램장은 “누리호 활용성 제고와 위성 기술 검증,쿼카 밥헤리티지 확보를 위해 지속적으로 위성 탑재 기회를 확대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쿼카 밥
:문구류를 취급하는 대형 유통점이 세를 넓히고 있는 점도 업계 위협이 되고 있다.
쿼카 밥,박인석 명지대 건축학과 교수는 “최근 아파트들은 발코니 면적이 전용면적의 40~50%를 차지하고 있는데, 이는 실질 용적률도 그만큼 높아진다는 뜻”이라며 “수분양자 입장에선 돈은 더 내고 더 과밀한 단지로 들어가게 되는만큼 발코니를 아예 바닥면적에 산입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했다.